- 구미금오산 정상 미군통신기지 반환 -

▲  금오산정상  미군기지     

















40만 구미시민의 오랜 숙원인 금오산 정상 현월봉(해발976m)의 반환이 반세기만에 이루어진다.

구미시는 오는 31일 미군측과 금오산 정상에 설치된 미군통신기지 반환 합동실무단 대표 합의건의문에 서명한다고 밝혔다.

1950년 6.25전쟁 직후인 1953년 11월 한미행정협정(SOFA) 제2조에 따라 금오산 정상22,585㎡ 부지에 초소와 헬기장 등으로 구성된 미군통신기지가 들어서면서 일반인 들의 접근을 막아왔다.

이로 인해 금오산 등산객들은 정상 10여m를 앞두고 내려올 수 밖에 없었으며, 1991년부터 무인기지로 전환되어 상당수 시설물이 방치되면서 구미시민 및 단체들이 정상 개방 요구를 끊임없이 해왔다.

▲   구미 금오산     
















구미시는 2004년부터 수차례에 걸쳐 미군 측과 협상을 벌인 끝에 전체부지 중 금오산 정상을 포함한 5,655㎡를 돌려받는데 합의하였다.

이번 합동실무단 대표 서명은 미군측의 소극적인 자세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구미시(구미시장), 시의회, 지역 국회의원이 합심하여 관계부서인 국방부, 외교부를 직접 방문하는 등 각고의 노력끝에 오는 31일 그 결실을 맺게 된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금오산 정상이 반환되기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조속한 시일내에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여 하루라도 빨리 시민들에게 개방하겠다.”고 약속하였고, 미군기지 반환에 따른 정상부의 원상복구는 빠르면 금년 내 마무리할 계획이며 성안의 습지 정비 등 환경복원사업도 병행 추진될 전망이다.

▲ 금오산  미군기지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