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논평을 다음과 같이 냈다. 

정부는 야당의 정부정책에 대한 지적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은 따끔한 충고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특히 4월 임시국회가 국민을 위한 민생국회가 되어야 하며 물가관리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유류세 및 이동통신비 인하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은 우리도 공감한다.

그러나 기본적 현실인식에 있어서 정략적인 사고가 엿보여 안타깝다. 지난 정권 10년 동안 최일선에서 국정운영을 주도했던 분의 연설이 맞는지 의구심을 불러일으킬 정도였다.  

사회양극화 문제의 경우 정부여당 역시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사회양극화는 이명박 정권 들어 혜성처럼 나타난 것이 아니라 지난 정부에서 심화되기 시작했다는 점은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반성이 전제돼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재보궐 선거를 언급한 것도 모자라, 한나라당의 개별후보를 모두 거론하며 비난한 것은 부적절했다고 본다.

또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우리도 적극 지지하지만 그 내용이 본인의 원내대표기간 치적을 자화자찬하고 그마저 대부분 대화와 타협과는 거리가 먼 것이어서 안타까웠다.  

이와 함께 결식아동예산, 지역아동센터 예산의 경우 현재 지급되고 있는데도 사실 파악도 못한 채 이 예산이 날아갔다며 정부여당을 비난하고 있어 제1야당의 원내대표연설답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고 하지만 실제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정부가 아닌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으며 대한민국 도약을 방해하지는 않았는지 스스로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

이제 민주당도 변해야 한다. 지난 집권 경험을 살려 국가와 국민을 위해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야당의 모습을 기대한다.

앞으로도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는 오직 서민경제회복, 국민행복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소득재분배와 양극화 완화를 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