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와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사)한반도 평화통일시민단체협의회는  국회 본관 3층에서 독일 통일에 대한 교훈을 얻고자 한스 올리히 자이트 주한독일대사 초청특강을 했다.
▲유원일,강교수,통역관 이장희,한스 독일대사,유선호,김춘진의원이 12일 독일통일에 교훈을 얻을 것이 있다며 포럼을 개최했다...2011.04.12      [국회= e중앙뉴스 지완구 정치부 부장]
이날 이장희(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개회사를 통해 ‘한반도 신뢰구축담보, 동북아다자간 평화기구 필요하다’며 역설했다.

그는 이어  2011년은 독일통일21년째, 한반도 분단63년째 되는해라며 독일은 2(동.서독합의)+4(4대 점령국 합의)+35(유럽안보협력회의 합의<csce>)라는 과정을 아주 슬기롭게 거치면서 평화 통일의 대업을 성공적으로 달성 했다고 주장했다.

또 알바니아를 제외한 35개 동서구 국가로 이루어진 다자간 유럽안보 협력회의 최종결의 는 독일통일에 큰기여를 한 것 처럼 한반도도 남북이 독일의 교훈을 삼아 상호 불신은 지양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한스 올리히 자이트  주한 독일대사가 한반도 통일은 독일통일 교훈이 도움이 된다면...좋겠습니다...  © [국회=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그는 한반도 분단 극복의 과정도 상호 불신 제거를 위해 독일 통일에서 보듯이 CSCE처럼 역할을 연구해 그 적용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인사말에 나선 유선호(한반도 평화통일시민단체협의회 이사장)국회의원은 한스 올리히 자이트(주한 독일대사)를 환영 했고, 이어 ‘경직된 남북상황에서 냉전시대 불신의 벽을 무너뜨리고 유럽통합의 단초가 되었던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의 사례는 동북아 다자안보협력체제 구축의 유용한 모델인 것.

유 의원은 이어 한반도(남,북)는 무력 사용은 배제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분쟁을 해소하고 평화적 방식을 택해야 지난 동.서독에서 보듯이 동북아시아의 영원한(항구적) 평화체제의 증명이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날 주한독일대사(한스 올리히 자이트)는 동,서독의 통일 방식을 말하면서 ‘한반도를 바라보는 독일 시각으로’ 해석한다면 ‘군사적 옵션은 한반도 민족의 자살행위’이며 ‘정치적으로 장기적 협력을 통해 평화를 구축해야’ 민족간에 유혈이 없다고 동.서독의 통일을 비교해 설명했다.

그는 당시 독일 분단에는 舊,소련이 동독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소련은 안보만을 원했지만 서독 외상은 세가지 바구니를 주문했다고 덧붙였다.

유럽안보협력기구(CSCE)를 설립하는데 있어서 세 가지 바구니는 중요한 결정을 했는데 △동서독의 고착화 상태를 서로 외국으로 보지말자 △경제협력 부분 △인권과 자유존중을 하자고 서독쪽에서 요구했고 이를 받아들여 독일의 통일이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또 인권존중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하며 한반도 통일도 인권을 상오 존중하는 것이 통일을 앞당길 것이라며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인사들은 유선호, 김춘진, 유원일 의원등을 비롯한 약50여명의 사회 원로들이 함께 했고 , 아시아투테이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