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춘석 대변인은 17일 현안브리핑을 다음과 같이 했다.

◇ 백지수표 대신 부도수표 들고간 대통령에 대해 = 어제 이명박 대통령이 경북 상주에서 “4대강이 완공되면 그 주위에 많은 관광산업이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이는 강만수 대통령경제특보의 자폭발언에 이은, 이명박 정부의 두 번째 자폭발언이다.

지난 2월 강만수 특보는 “4대강사업은 치수사업이라기 보다는 파생산업을 발생시키는 거대한 사업”이라고 하면서 4대강사업의 본질이 ‘환경’이 아니라 ‘삽질’에 있었음을 확인한바 있다.

한나라당 의원조차 4대강 사업으로 재미를 본 것은 정권실세들과 소수의 대기업뿐이라며 이명박 정부를 질타하고 나선 마당이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반대여론에 대해 “새로운 일은 다 반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제 대통령은 대구-경북의 민심마저 돌아선 이유가 바로 그 불통 때문이라는 것을 인정할 때도 됐다.

대구-경북의 마음을 또 다른 백지수표로 돌리려고 노력하는 마음은 알겠지만, 4대강사업은 이미 백지수표가 아니라 부도수표가 됐다는 점도 깨닫기 바란다.

◇ 국책사업 비리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 거액의 국책사업을 감사하는 과정에 피감기관과 감사원의 간부가 부적절한 만남을 가진 것으로 보도되었다.

그리고 그 만남 이후 거대 입찰비리가 해당 기관에 가벼운 주의를 주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

건설업체의 입찰관련 비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이를 감독해야 할 정부기관이 나서서 무마를 부탁하고, 또, 이를 감사해야 할 감사원이 응했다는 것은 절대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다.

불행하게도 이 같은 정황은 4대강사업에서도 똑같이 드러난 바 있다. 4대강 최대 규모의 예산과 낙찰률을 자랑하던 24공구 역시 이 업체가 수주했고, 턴키 입찰에 대한 내부정보 유출과 담합을 주도한 것이 바로 국토해양부의 간부였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그리고 이때도 역시 감사원은 주의를 촉구하고 끝냈다.

이 업체의 사장은 고려대-TK 라인으로 정권 실세의 비호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여러 차례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현재 이 사건을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 부기관과 재계의 유착에, 이를 감시해야 할 감사원까지 연루되었는지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검찰은 민주당이 고발한 4대강 24공구 턴키입찰 비리에 대해서도 조속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 안상수 대표의 발언에 대해 =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가 “재보궐선거가 몇몇 정치인의 대권야망을 채우기 위해 악용되는 선거가 아니라, 지역과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거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민주당은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4월을 민생국회라고 해놓고 국회 회기 중에 최고위원 등 의원 쉰 세 명을 총동원해 선거유세를 하고 있다. 이것이 과연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거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이것도 모자라 안상수 대표는 “당의 조직을 총동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민생을 위해 정신을 좀 차리고 국회에서 열심히 일해주기를 바란다.

그리고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거를 만들기 위해서도 겸허히 자신을 되돌아보고, 상대방을 근거 없이 비방하는 네거티브 전략을 철회해야 한다는 점을 충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