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궐선거가 막판으로 치달으면서 관권ㆍ금권선거 의혹, 선거관리위원회 중립성 논란, 불법 선거운동, 상대방에 대한 비방과 고발 등으로 여야가 날선 공방을 펼치면서 혼탁 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지지 운동을 벌이다 22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모씨가 경찰에 고발됐다. 김 씨는 전화 홍보원 35명을 동원해 선거운동사무소와 시군구 연락소로 등록되지 않은 강릉 한 펜션에서 일당 5만 원과 식사를 제공했다.

덜미가 잡힌 현장에서는 ‘한나라당 기호 1번 엄기영 후보 선거사무실입니다. 지지 꼭 부탁드립니다’라고 적힌 문건 등 다량의 증거품이 압수됐다.

현행 선거법상 선관위에 신고되지 않은 장소에서 전화홍보가 벌어졌다면 위반 행위다. 또 전화홍보원들에게 점심식사가 제공됐다면 행위자에게는 매수죄가 적용된다.

경찰 측은 “해당 후보 측의 지시 또는 묵인 여부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깨끗한 청정지역에서 불법 선거운동이 벌어져 개탄스럽다”며 “불법을 자행한 엄기영 후보는 강원도민과 국민 앞에 사죄하고 당연히 후보 사퇴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엄 후보 측과 무관한 자원봉사자의 자발적 행동”이라고 해명하며 도민·민주당에 사과와 유감의 뜻을 밝히고 “선관위가 적극 진상규명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최문순 후보 측에서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허위 사실을 담은 문자메시지 22만통이 발송돼 검찰에 고발했다”고 맞불을 놨다.

경남 김해을에선 국민참여당 이봉수 후보 측 천호선 대변인이 “특임장관실 직원이 선거상황에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김해을 선거 전략이 적힌 직원용 수첩을 입수했다”며 “공공연히 선거에 개입하는 이재오 장관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임장관실은 “수첩은 기념품으로 청와대 내방객 및 행사 참석자 등에게 6500부가량 배포된 것이며 특임장관실은 선거 때문에 특정지역에 직원을 파견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 강재섭 후보가 손학규 후보에 대해 공금횡령이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선관위에 고발했고, 이재오 특임장관이 최근 친이계 의원 모임에서 4.27 재보선 지원 유세를 독려하는 등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민주당의 근거 없는 정치공세, 거짓 선동이야말로 진정한 네거티브이다. 민주당은 진실을 알고자 하는 국민의 바람을 짓밟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