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엄기영 강원지사 후보 지지를 위한 '불법콜센터' 사태가 엄 후보가 출마직전까지 회장으로 활동하던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지원 민간단체협의회의 선거운동 개입 논란으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의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불법·부정선거 진상조사단' 단장인 백원우 의원은 23일 최문순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펜션을 방문해 추가로 증거물을 발견했다"며 "펜션 내 침대 시트 아래에서 엄기영 민단협 회장 명함 3갑과 민단협 비서실장, 수행비서의 명함이 다량 발견됐다"고 말했다. 문제의 명함이 침대 시트 아래에 있었다는 점을 놓고 볼 때, 선거관리위원회가 '기습'하자 급하게 감춘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23일 오전 강원도 춘천시 4.27 강원도지사 보궐선거 민주당 최문순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불법·부정선거 진상조사단' 긴급기자회견에서 엄 후보측이 불법전화홍보활동을 벌인 강릉의 한 펜션 침대 시트 아래에서 발견된 서류와 명함통 사진을 공개했다. 발견된 명함통은 엄기영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지원 민간단체협의회'(민단협) 회장 것 3통과 민단협 비서실장, 수행비서의 명함이 여러개이다. [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진상조사단 백원우 단장은 " 현장에서 엄기영 후보가 주도적으로 활동한 평창유치기원 1백만인 서명지가 발견됐다"며 "서명운동을 주도했던 '민단협'은 결국 평창동계올림픽 유치활동을 빙자한 엄 후보의 사전선거운동용 사조직임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백 단장은 이에 대한 증거로 현장에서 폐기된 서명지와 민단협 홍보물, 엄기영 후보를 비롯한 민단협 간부진 명함 등을 제시했다.

백 단장은 "펜션 계약자인 권아무개씨와 불법 선거운동을 모집한 김아무개씨는 한나라당 당직자"라며 "두 명 모두 강릉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펼친 한나라당 당직자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권씨와 김씨는 강릉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던 민주당 측 당직자들이 얼굴을 알아볼 정도로 활발히 한나라당 선거운동에 참여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엄기영 후보는 불법·부정선거에 대해 발뺌하고 있는데 민주당이 확보한 증거만 두고 보더라도 엄 후보와 한나라당은 명백한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들로 ▲ 불법홍보 현장에서 전화 홍보원들의 출퇴근을 관리하는 문서가 발견된 점 ▲ 한나라당 선대위 관계자가 아니면 확보할 수 없는 선거인명부 및 유권자 조직 명부가 다량 발견된 점 ▲ 불법 콜센터 운영에 소용되는 비용이 1억 원 이상인데, 서민 주부들이 나누어냈다고 주장하기에 액수가 너무 크다는 점 ▲ 현장에서 발견된 전화홍보 대본에 홍보원들이 권성동 한나라당 의원의 사무실에서 전화한 것처럼 행세하도록 교육받았다는 점등.

천정배 최고위원도 "엄기영 후보가 회장으로 있었던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치지원 민간단체협의회의 서명 명단이 불법전화홍보 과정에서 부정선거에 활용된 것으로 확인됐다는 점에서 이번 부정선거 사건은 엄기영 후보 자신이 주도한 사건이라고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민단협 자체가 엄 후보의 불법선거운동을 위해 조성된 단체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최문순 후보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기원하는 강원도민의 정성어린 서명을 부정한 방법으로 유출해 불법선거운동에 악용한 것은 고향의 이웃들을 배반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진상조사단은 내부 법률검토를 거쳐 민단협을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발할 방침이다.

진상조사단은 "적발된 불법 부정선거운동과 관련된 자금의 출처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늦어도 25일까지는 중간수사결과 발표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조사단은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는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고 도지사 후보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하며 그것이 평창올림픽을 기원하고 열망하는 강원도민과 국민에 대한예의 일 것이라며 목소리 높였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진영은 "사건의 진상은 수사기관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경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한나라당도 민주당의 막판 불법선거운동을 감시하기 위해 오늘(23일)부터 불법선거감시단 운영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민단협에서 활동하다 현재 엄 후보의 선거를 지원하고 있는 한 인사는 "종이 몇 가지 나온 것으로 민단협과 불법선거운동을 연관짓는 것은 억지"라며 "지지자의 개인적인 돌발행동을 큰 문제로 확산시키려는 민주당의 처사야말로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엄기영 한나라당 강원도지사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는 민주당의 기자회견 직후 성명을 발표해 "민주당 관계자들이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면서, 밝혀지지도 않은 '콜센터'의 운영경비를 추정하는 등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공표하고 있다"며 "이는 경찰수사에 혼선을 주고 조사받고 있는 사람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무책임하고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