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4.27 재보궐 선거는 여야 승패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리라는 분석이다. 당초 생각보다 커진 재보선의 파장이 내년 총선은 물론 대선구도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탓이다.

수도권 의원을 중심으로 총선 위기론이 가시화되면서 지도부 교체론이 확산될 조짐도 보인다. 한나라당의 전통적 강세지역이라는 점에서 패배할 경우 그 책임은 더 무겁다. 다만 야당에 내줬던 강원과 김해을 지역에서 승리할 경우 책임론은 소폭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

특히 경기도 성남 분당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이 패배할 경우 임태희 대통령실장 체제가 흔들릴 공산이 크다. 청와대 관계자는 22일 “이명박 대통령이 임 실장에게 여전히 깊은 신뢰를 갖고 있다”면서도 “분당을에서 패배하면, 여당이 청와대 참모들을 거세게 공격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분당을은 임 실장이 청와대로 들어가면서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게다가 임 실장과 청와대의 극구 부인에도 불구하고 임 실장 부인이 강 후보 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한 점을 근거로 청와대 공천 개입설도 끊이지 않았다. 임 실장이 여당으로부터 공격받을 경우 3기 청와대 참모진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

또한 재보선 이후 여권 진용 전체를 재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재보선 이후 4∼5개 부처 개각은 이미 예고되었고, 한나라당 지도부 교체도 불가피하다.

청와대도 당·정·청 개편론이 힘을 받을 수밖에 없다. 청와대 관계자는 “재보선 이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회동’ 소식이 이어진다. 박근혜 전 대표와 이상득 의원의 회동설은 이 의원이 “박 전 대표를 만난 적이 없다”며 강하게 부인하면서 막을 내렸지만, 이재오 장관은 최근 친이계 인사들과 잦은 회동으로 시선을 끌고, 정몽준 전 대표도 이 대통령과 회동한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천둥이 잦으면 비가 온다’고 재보선을 전후한 유력 정치인들의 잦은 회동이 정치권에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사건’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