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노윤철)는 방송·통신 융합 등 새로운 미디어환경이 요구하는 문화정보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홍보 전문화 문화PD 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이 교육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미래 한국의 문화정보 콘텐츠를 창출해나갈 수 있는 문화PD를 양성하고, 이들이 전국 지역의 문화정보를 새롭게 발굴해내고, 또한 수준 높은 문화정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인적기반을 확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모집 = 문화PD 교육생 40명은 문화포털 홈페이지(www.culture.go.kr)를 통해 모집한다. 만 19세 이상 문화 및 영상콘텐츠제작에 관심이 많은 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은 2009년 8월 3일 ~ 8월 28일까지 한국폴리텍 1대학(서울보광동소재)에서 진행되며, 7월 10일부터 7월 29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 선발 방법 = 7월 30일 서류전형과 31일 면접전형을 거쳐 선발하게 된다.

▶ 교육기관 = 홍보전문가를 양성하는 문화PD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센터에서 주관하며 CJ헬로비전에서 교육주관을 맡아 전액 무료로 4주간 진행된다.

▶ 교육과정 = 문화PD의 개념및역활/디지털미디어시대의 문화콘텐츠/UCC와블로그마케팅/뉴미디어마케팅전략/음원저작권활용사례/창의성강화훈련/홍보캠페인 과제 발굴및 실습/UCC스타특강/멀티미디어콘텐츠기획/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촬영및편집)/문화콘텐츠 유통및 마케팅/클리닉 등의 100시간의 교육과정으로 문화PD 강사풀을 활용하여 문화산업 현장의 전문가가 강사로 투입된다. 교육은 기획 및 창작(70%)와 실습(30%)의 학습 비중으로 창의성과 전문성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으로 진행된다

▶ 교육이후 활동지원 = 한국문화정보센터는 교육과정동안 필기, 실습 등의 평가절차를 거쳐 홍보전문가로 활동할 문화PD를 선발하게 된다. 선발된 문화PD는 우리의 숨겨진 문화를 발굴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문화콘텐츠를 생산하여 우리의 우수한 문화소재들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한국문화정보센터의 네트워크 등을 통해 문화PD교육생들에게 취업상담 및 지원, 추천 등을 통한 취업을 연계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교육과정 중 문화PD들이 제작한 콘텐츠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등의 문화적 소재를 탈거리, 잠잘거리, 먹을거리, 놀거리, 볼거리, 느낄거리 주제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할수 있도록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문가들의 모니터링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

교육생들이 제작하여 선별된 콘텐츠는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되고, 더불어 민간포털(엠군미디어) 및 IPTV(KT QOOKTV), 케이블(CJ헬로비전) 등을 통해서도 서비스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소개: 문화관광부는 문화예술의 창달, 전통문화의 보존, 전승 발전과 문화관광산업의 육성 , 관광 및 체육 진흥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21세기에 대비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관련정책과 시책을 수립, 추진하는 일을 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