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2주기를앞두고 열린 토론회에서 연대·통합의 길을 모색했지만 정당별 입장차만 재확인하고그쳤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 지도부는 노무현재단이 11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한 노 전 대통령 2주기
추모 학술 심포지엄에서 내년 총·대선에서 진보개혁 진영이 힘을 합칠 방안을 놓고 자유토론을 벌였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 정부의 역주행을 결코 놔둘 수 없으며 진보개혁진영이 국민의 신뢰를 받을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이 자리가 연대와 통합의 정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야4당 지도부는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려면 야권이
단합해 정권교체를 이뤄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지만 그 방법론에서는 신경전에 가까운 토론을 벌이며 이견을 드러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야권이 한나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 때 승리할 수 있다"며 "맏형인 민주당의 양보 등을 통해 야권 통합이나연합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민주당 중심의 통합론으로
해석한 민노당 권영길 원내대표는 "현실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야권이 통합할 수는 없다"며 진보정당간 선(先) 통합 후 민주당과의 야권연대가 현실적 대안이라는 논리를 폈다.




진보신당 노회찬 전 대표는 더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했다.

그는 "선거제도 등 정치에 큰 변화가 없으면 야권연대는 일정한 한계에 머물게 된다"고 주장했다.

야권단일정당 창당운동을 추진해온 '국민의 명령' 문성근 대표도 "정당끼리 모여서는 해결책이 없으며 시민의 참여 통로를 넓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현행 선거제도와 관련, 토론회 참석 전에 민주당 백원우
의원 등과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운동 기간 등을 제한하는 규제 위주의 공직선거법 개정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들은 2시간가량 토론을 이어갔지만 야권연대 해법을 찾지 못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노무현 정부의 정책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한국미래발전연구원이
이화여대 조기숙 교수팀에 의뢰, 최근 성인 1천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른바 `참여정부의 경제파탄론'에 대해 응답자의 61.9%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복지확충을 위한 세금부담에 대해서는 56.0%가 찬성했고 41.3%는 계승해야 할 정책으로 `참여정부의 복지정책'을 꼽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