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유선호 원내대표 후보는 11일 '정부가 LH 본사를 경남에 일괄 이전하고, 전북에 진주혁신도시로 이전될 기관을 조정하여 전주로 보내는 계획이라는 언론보도가 있다'. 고 밝혔다.

이어 유 후보는 3년이 넘는 임기동안 결론을 내지 못한 정종환 장관이 퇴임을 앞두고 급하게 결정하겠다는 불순한 분위기가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 원내대표에 나선 유선호 후보 [국회= e중앙뉴스 지완구 기자]
그는  정종환 장관은 LH공사 이전문제에 대해 지난 2009년 4월 16일 토지주택공사법에 대한 법사위원회 회의에서 토주공 통합과 혁신도시 연계를 묻는 이춘석의원 질문에 “통합된 회사를 통합정신에 배치되지 않도록 분산배치 함으로써 혁신도시에 차질없이 하겠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라고 답변했다.

또 지난 4월 14일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종환 장관은 최규성의원의 질의에 “전북과 경남이 합의가 안되면 분산배치가 불가피하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답했고, 본 의원의 질의에도 “LH공사 일괄배치 이야기는 근거가 없다”고 답하여 분산배치 원칙을 재차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퇴임을 앞둔 장관이 LH공사 진주 일괄이전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매우 불순한 행동이다. 공공기관 이전 문제는 국가균형발전의 문제이지, 정치적으로 해결되어서는 안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이같은 행동은 재보궐선거 패배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이후 악화된 경남 민심을 달래기 위한 정치적 결정일뿐, 국가균형발전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또 이명박 정부는 국민과 약속한 세종시, 과학비지니스벨트, 동남권 신공항 약속을 모두 어겼다며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막고 오직 딱하나 4대강 공사만 추진하던 정부가 퇴임장관을 앞세워, 또다시 국민을 배신하고 우롱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유 후보는 '이명박 정부는 재보궐선거의 민심을 벌써 잊었냐며 만약 정부가 모두의 우려대로 LH 분산배치 원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우리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번번히 어긴 양치기 정부를 심판하기 위한 범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수 있음'을 이명박 정부는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압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