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 (사진=울산시 제공)
공동주택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 (사진=울산시 제공)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남 울산시는 2017년 공동주택 30개소, 1만 7,905세대에 ‘세대별 종량기’(RFID) 260대를 설치하고 운영 상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도 대비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이 평균 37.5%가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세대별 종량기’(RFID)는 각 가정에서 음식물류폐기물을 배출할 때, RFID 카드로 배출자와 무게를 인식한 후, 중앙시스템에 자동 전송되어 본인이 버린 양만큼 배출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으로써, 각 가정에서 배출한 양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울산시는 그동안 공동주택의 음식물류폐기물 배출수수료를 단지별로 공동 부담하여 감량이 쉽지 않았으나,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로 배출자 부담원칙을 실현하여 세대별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세대별 종량기(RFID)는 투입구가 자동 개폐되어, 기존의 음식물류폐기물 수거 용기보다 위생적이고, 미관상 깔끔하여 주거환경 개선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는 올해도 406대의 세대별 종량기(RFID)를 공동주택에 설치하여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사업을 확대 시행 할 예정이다.

특히, 향후 신축되는 공동주택은 사업시행자가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하여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율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음식물류폐기물의 처리비용을 경감하고, 공공처리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각 가정에서 음식물류폐기물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세대별 종량(RFID) 설치사업의 감량 효과가 입증된 만큼, 공동주택에 거주하시는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다.”라고 말했다.


세대별 종량기(RFID) 설치사업은 현재 각 구청에서 설치대상 공동  주택을 모집 중이며, 설치대상 공동주택으로 선정되면 설치비 전액을 지원받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