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발표

드론 등 유무인 항공기 운영 예상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드론 ,유·무인 항공기 운영 예상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등을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022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도·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제도 정비에 나선다.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민간과 공유하는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조성에도 착수한다.

또한 국토부를 중심으로 국토조사, 시설물 진단, 소방 등 분야에서 2021년까지 3700여대의 드론 수요를 발굴, 투자를 진행한다.

드론 이착륙장·통제실·정비고 등을 갖춘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2곳 신규 조성하고, 2020년까지 전남 고흥에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비행시험장을 완공해 개방한다.

미래 유·무인기 통합운영에 대비해 국제항공기구(ICAO)의 통합운영기준 마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5세대 이동통신(5G)·빅데이터·AI 등을 활용한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국형 드론 교통관리체계 'K-드론시스템' 개발을 완성한다.

스마트시티 예상도(사진=국토국방부 제공)
스마트시티 예상도(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시티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교통과 환경 등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미래도시다.

지난해 국가전략 연구개발(R&D)에 본격 착수한 스마트시티는 올해 국가 시범도시 선정을 마치고 세부 계획 수립에 들어간다. 현재 후보지 면접이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기존의 건설·교통 산업 분야에서도 신성장동력 찾기에 나선다.

3차원 설계, 가상시공, 시공 로봇 등을 활용해 건설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건설 산업을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으로 혁신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