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현장 결밖환자 인명구조 어려움 겪어

[박기연 기자]지난 26일 사망 38명 등 189명의 사상자를 낸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 때 일부 환자는 병상에 손이 묶여 있어 신속한 구조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구조에 참여한 소방대원들이 재차 밝혔다.

지난 26일 세종병원 화재 참사에 대해 28일 오전 경남 밀양 세종병원 인근에 마8련된 밀양농협 가곡점 기자실에서 최만우 밀양소방서장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8일 오전 경남 밀양 세종병원 인근에 마련된 밀양농협 가곡점 기자실에서 최만우 밀양소방서장이 세종병원 화재 참사에 대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노말식 밀양소방서 구조1팀장은 28일 오전 브리핑에서 "환자 결박이 구조에 영향을 미쳤나"라는 질문에 "시간이 지체된 것은 사실이다"고 답했다.

전날 박재현 밀양소방서 구조대장 역시 "3층 중환자실 병상에 묶인 환자들이 여러 명 있어 구조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증언했다.

그는 "환자들 손목이 태권도복 끈같은 부드러운 로프 등으로 병상에 묶인 상태였다"며 "병실에 연기가 차 오르는데 끈을 푸느라 30초∼1분 정도 구조시간이 더 걸렸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의료법 시행규칙상 환자가 병상에서 떨어지거나 자해를 하는 것을 막기 위해 결박을 하는 등 신체보호대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환자 보호를 목적으로 한 신체보호대가 화재 등 비상상황 때는 오히려 환자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지적도 많다.

한편 이번 사건을 수사중인 경남지방경찰청은 환자 결박에 위법성이 있었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이날 세종병원 화재 3차 합동 감식 마무리가 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