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여성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박주현 최고위원에 대해 던지는 안철수 대표의 경고, 안 대표를 두고 나가라는 박주현 위원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안철수 대표는 국민의당 울타리에서 당직을 가지고 있는 반통합파 인물에 대해 경고했다. 반통합을 천명한 비례대표 의원들(박주현·이상돈·장정숙)에 대해서는 “탈당하라”면서 제명 조치를 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통합파의 신당 민주평화당이 28일 14시 국회에서 발기인대회를 열자 한 시간 뒤 안 대표는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어 징계를 단행하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22일 국민의당 최고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안철수 대표. (사진=국민의당 제공)
22일 국민의당 최고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안철수 대표. (사진=국민의당 제공)

안 대표는 “계속 국민의당 울타리 안에 남아 직위와 당직을 이용한 전대 방해공작을 계속한다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국민의당이 받은 득표로 당선된만큼) 비례대표 의원들은 민평당 창당을 주도하려면 정정당당하게 탈당”하라고 촉구했다. 

비례대표인 장정숙 의원(민평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은 징계 사실이 알려지자 바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정사상 전무후무한 정당 민주주의 유린 숙청정치이자 친위 쿠데타”라며 “안 대표가 아무리 징계 칼춤을 휘둘러도 법원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해 독재정치와 거짓말정치를 심판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장정숙 의원은 28일 당무위에서 징계가 확정되자, 바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 반발하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장정숙 의원은 28일 당무위에서 징계가 확정되자, 바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력 반발하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실상 안 대표가 입장문에서 비판한 내용은 박주현 의원을 겨냥하고 있다. 박 의원은 비례대표인데다 국민의당 전국여성위원회 위원장직과 최고위원을 겸하고 있다. 그동안 박 의원은 통합 논란이 본격화 된 작년 12월부터 최고위회의에서 안 대표에 뼈아픈 이야기를 줄기차게 했었다. 안 대표가 말한 “직위와 당직을 이용한 전대 방해공작”이란 게 최고위회의에서의 통합 비판과 기자회견을 통한 통합 반대 표명이라면 박 의원 밖에 해당되는 인물이 없다.

물론 안 대표의 경고대로 28일 16시 박 의원에 대한 징계가 단행돼 당직은 박탈됐다. 

박주현 의원은 지속적으로 “안 대표는 국민의당에 표를 준 유권자의 뜻을 거스르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안 대표와 박 의원은 28만 당원과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받은 26%(635만5572표) 득표에 대해 해석이 정반대다. 

박 의원은 15일 국민의당 최고위회의에서 “지난 총선에서 우리 당에 표를 주셨던 유권자들이 국민의당이 잘 하라고 표를 준 것이지 바른정당과 합당하라고 표를 주셨는가”라며 “정체성 논란이 전혀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또 당내 논란이 전혀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표를 주신 유권자들의 뜻에 어긋난다는 비난을 들을 수 있는 것이 합당”이라고 밝혔다. 

특히 “다당제를 모토로 하는 당이 2등이 되기 위해서 3등과 4등이 합해야 한다는 말은 어불성설이고 그런 식으로 하면 1등이 되기 위해 3등과 2등이 합해야 한다는 말이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의원직을 포기하고 당을 나가라는 안 대표에 대항해 안 대표가 나가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박 의원은 “반대하는 의원들을 강제로 끌고 합당해야겠으니 니들이 나가든지 말든지 결정하란다”며 “비례는 의원직 사퇴하라는 건데 하지만 지금 국민의당을 지키고 있는 의원들은 바로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반대하고 국민의당을 찍어준 유권자의 뜻을 오롯이 받들고 있는 합당반대 의원들”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최고위회의에서 외로운 싸움을 계속했다. 최고위는 안철수 대표·김관영 사무총장·장진영 최고위원·이태우 최고위원·김중로 최고위원 5명의 통합파, 김동철 원내대표·이용호 정책위의장 2명의 중재파, 박 의원 1명의 반통합파로 구성됐다. 

박 의원은 1월15일까지만 최고위회의에 참석하고 그 이후에는 최고위에 나오지 않고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박 의원과 안 대표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것처럼 과연 당원과 국민의 마음이 통합 논란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다.

일반 국민의 지지는 여론조사로 파악할 수밖에 없다. 24일 국민정책연구원(국민의당 싱크탱크)이 의뢰하고 한국갤럽이 실시한 정당 지지율 조사가 발표됐다. 여기서 통합 신당은 16.4%로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이밖에도 다른 여론조사들에서도 통합신당이 민주평화당보다 지지율이 더 높고 통합파는 이를 부각하고 있다.

당심은 어떨까. 전국여성위원장인 박 의원은 국민의당의 여성 당원들이 반통합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의당 전국여성위 부위원장단이 중심이 된 21명은 향후 합당강행을 저지하고 합당이 강행되면 개혁신당 창당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전국 국민의당 여성 당원들의 마음을 담아 전남·전북·광주·서울·경기 등 순회 릴레이 성명으로 각오를 천명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당에 표를 준 유권자와 당원 대부분이 통합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박 의원은 국민의당에 표를 준 유권자와 당원 대부분이 통합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23일 박 의원과 함께 통합에 반대하는 전국 여성위원회 부위원장단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효영 기자)
23일 박 의원과 함께 통합에 반대하는 전국 여성위원회 부위원장단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효영 기자)

반대로 <중도개혁통합을 위한 여성당원회의>는 25일 마찬가지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사에서 이렇게 긴 기간 동안 공개 토론과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통합을 추진하는 사례는 없을 것”이라며 “해당행위를 일삼고 있는 최고위원이 있어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박 의원을 비판했다. 

당원회의는 박 의원에 △최고위원 사퇴하라 △탈당 후 민평당 활동하라 △최고위원 자리도 그대로 두고 탈당도 안 할거면 해당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등 3가지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와 만난 당원회의 관계자는 “모든 국민의당 여성 구성원들이 통합을 반대하는 게 절대 아니라는 의사 표시를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여성당원회의는 급 조직된 기구로 25일 박주현 의원에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여성당원회의는 급 조직된 기구로 25일 박주현 의원에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박 의원이 이끄는 국민의당 내 공식 여성위는 반통합이 지배적인 것으로 보이고 그렇게 대표되고 있다보니 위기감을 느낀 몇몇 여성 당원들이 급하게 기구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안 대표가 사실상 박 의원을 비롯 반통합파 비례대표 의원들(이상돈·장정숙)에게 제명 조치 불가를 천명하고 탈당을 촉구한 것에 대해 이들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정당이 제명조치를 해주지 않는 이상 비례대표 의원이 탈당하면 바로 의원직을 잃게 된다. 의원직을 잃더라도 탈당해 민평당에 합류할지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처럼 바른정당과 뜻을 함께 하면서 한국당의 냉대와 배제를 받고 당내에 잔류할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