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이 농협 통해 다수 당원 당비를 조직적으로 대납하는 등 조직적 방해 공작 펼쳐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김중로 의원(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반통합파의 민평당(민주평화당)이 “방해작업을 하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정상적인 전당대회를 치를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민평당 세력은) 전당대회에서 찬반 의견을 제시하지 않고 처음부터 사사건건 트집잡고 방해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중로 의원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반대파가 조직적으로 당비를 대납하는 등 방해공작을 일삼고 있어서 당무위원회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리에는 전대준비위원인 김삼화, 김중로, 이태규 의원이 참석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이날 자리에는 전대준비위원인 김삼화, 김중로, 이태규 의원이 참석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의원은 “국민의당 당적을 유지한 채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에 이름을 올리고 이들이 국민의당 전당대회 대표당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장환진 전대준비위 대변인은 “그동안 전대준비위가 일곱 차례에 걸친 전체회의를 통해 전당대회를 준비해오고 있었는데 반대파의 방해로 인해 시급하게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위기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두 가지 중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전대 투표권을 갖는 대표당원 자격을 얻기 위해 밀린 당비를 대납한 의혹 △민평당 창당발기인 대부분이 국민의당 당적을 갖고 있고 이들 규모가 1000여명에 이르러 전당대회에서 실력 행사를 할 수도 있다는 점.

김 의원은 준비된 기자회견문을 읽어 내려갔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의원은 준비된 기자회견문을 읽어 내려갔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의원은 궁극적으로 당무위에서 28일 179명을 징계한 정도로는 부족하고 1000여명이 넘는 이중 당적자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에둘러 주장했다.

다시 말해 “28일 발표된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1차 명부 2400여 명 중 1000명이 넘는 사람이 국민의당 대표당원과 이름이 같은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들을 분류하지 않은 채 전당대회를 정상적으로 치를 수가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최근 국민의당 당무위는 당규를 개정해 전대 의결권을 행사할 대표당원 자격으로 ‘당비 납부’를 의무화했다. 당원 가입만 해놓고 활동을 하지 않는 유령 당원의 경우라도 당비로 1000원만 납부해도 대표당원의 자격을 주기로 했는데 “1월27일 대표당원 명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조직적인 대납으로 의심되는 입금기록이 중앙당 실무자에 의해 발견됐다”는 것이 김 의원이 제기하는 의혹이다.

구체적으로 “전북의 특정 농협지점에서 40분 동안 46명의 대표당원 당비가 스마트폰 뱅킹을 통해 1분 간격으로 무더기 입금됐고 46명의 입금순서는 중앙당에서 교부한 대표당원 명부 순서와 일치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당무위에 의해 구성된 진상조사단이 29일 오후 사실관계 조사를 위해 전북의 한 농협지점을 방문했는데 “1인이 일괄 납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대준비위원 만장일치로 책임자에 대한 징계를 당무위에 요청했다는 설명이다.

농협 거래 이력을 판넬로 만들어 전시해놓은 전대준비위. (사진=박효영 기자)
의심스러운 농협 거래 이력을 판넬로 만들어 전시해놓은 전대준비위. (사진=박효영 기자)
정확히 딱 1000원씩 짧은 시간에 무더기로 납부된 거래 이력. (사진=박효영 기자)

김 의원은 무엇보다 “탈당도 하지 않고 다른 당을 만든 반대파의 해당행위로 인해 전대준비의 핵심인 대표당원 명부 확정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국민의당 당적을 가지고 다른 당에 참여하는 것은 징계사유”라는 점을 환기했다.

하물며 “다른 당의 창당발기인이 국민의당 전대에서 대표당원으로서 투표권을 행사하게 할 수는 없는 것”이고 “이를 가려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한글이름 이외에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대표당원 여부 확인작업을 전당대회 전날인 2월3일까지 끝내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민평당 지도부(박지원·정동영·천정배)가 공개적으로 ‘통합 전대 저지’와 ‘신당 창당 추진’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천명한 것과 관련 이번 대납 의혹을 민평당 지도부 차원의 전략적 방해로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전대준비위가 시작될 때부터 방해작업을 이어왔다”며 그렇게 보고있다는 차원으로 답했다.  

한편, 장환진 대변인은 “2485명이 민평당의 발기인들인데 이들이 국민의당 대표당원과 이름이 겹치는 경우가 1028명이고 동명이인 중복을 합치면 1만8320명이나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