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편 등 친환경 첨단 우주항공도시 이창희시장 방문(사진=진주시 제공)
이창희 시장이 친환경 첨단 우주항공도시를 방문했다. (사진=진주시 제공)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우주항공산업은 기계, 전자, IT 등의 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미래성장동력 산업이다.

항공기 완제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650여 종류의 기술과 20만개의  부품수가 필요하며, 자동차 산업(기술 40여 종류, 부품수 2만개)에 비하여 지식 및 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특히, 기술·노동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효과도 크다. 따라서 우주 항공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율주행차, 스마트선박 등과 함께 발전할  가능성을 고려할 때 진주시가 놓쳐서는 안 될 산업이다.

뿌리산업은 기술의 첨단화 및 융복합화를 통해 신성장동력산업 탄생을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단시간 내에 기술력 확보가 어려운 산업이지만 오랜 전통과 기술력을 갖춘 뿌리산업의 존재가 첨단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최종 제품 및 부품의 품질·가격 경쟁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국가기반 산업이다.

우주항공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경남지역은 전국 항공산업 생산액의 79%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진주·사천을 중심으로 우주항공 관련기업이 밀집해 있으며, 혁신도시 내의 우수한 연구기관, 공군교육사령부, 경상대와 같은 전문 인력 양성기관 등 우수한 항공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항공산업의 최적지이다.

더욱이 지난해 5월 경남도 내 창원·진해 국가산업단지 지정 이후 40여년 만에 서부경남에서는 최초로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승인 고시됨에 따라 정촌일반산업단지, 뿌리일반산업단지를 포함 350만㎡(약10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향후 계획대로 항공국가산단 조성이 마무리되고 항공관련 국내외 기업들이 입주하면 생산유발효과는 약16조원, 고용유발효과는 약5만 8천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 우주항공도시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항공분야 시험센터 구축으로 One-Stop 서비스 체계 구축

또한 기존 산단과 향후 조성되는 항공산단·뿌리산단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우주항공분야 기업 지원을 위한‘우주부품시험센터’,‘항공전자기 기술센터’구축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우주부품시험센터’는 2018년까지 국비, 시비 등 총 사업비 227억 원을 투입해 우주분야 핵심부품의 시험평가를 실시해 관련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과 더불어 수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항공전자기 기술센터’는 2020년까지 국비, 시비 등 229억 원을 투입해 지금까지 외국에서 받던 항공기 부품, 체계, 시스템 및 전자장비에 대한 전자파 안전성을 시험·평가해 항공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중요한 센터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양 센터 구축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올해 상반기 중 건축에 착공하는 등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함께 우주항공 R&D시설을 추가로 유치하여 ONE-STOP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 등 우주항공산업 기반을 다지고, 우주항공·뿌리산업이 서로 연계 발전해 나갈 경우 진주시가 우주항공산업의 세계적인 메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국내외 기반 확대

진주시는 우주항공산업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우주항공도시로 비상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먼저 지난해 시는 경상대를 주관기관으로 경남도와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 등의 기업체와 함께 정부의‘항공핵심기술 선도연구센터’공모사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사업은 2024년까지 국비 135억 원, 지방비 28억 원 등 총 20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세계 수준의 항공분야 연구그룹을 육성하고, 항공국가산단 산학협력의  거점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 R&D지원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남과기대의 ‘3D프린팅 경남센터’ 개소로 지역의 우주항공산업과 연계된 3D프린팅 기반구축 및 전문 인력 양성기관으로 항공분야 3D프린팅 기술촉진의 거점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미래형 항공교통수단인 PAV(개인용 비행체)산업의 국내외 선진기술을 공유하고 신산업 발굴을 위한 국제 콘퍼런스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해 연말 KAI가 MRO사업자로 선정됨으로써 진주는 항공국가산단·뿌리산단조성, 우주항공분야 시험센터 구축과 연계하여 항공기 부품생산과 MRO 부품 시험평가를 활성화 시키는 계기도 마련했다.

대외적으로는 지난해 11월 세계 최대 규모의 보잉사 항공기 조립공장이 소재한 미국 워싱턴 주 에버렛시를 진주시 대표단이 방문해 우주항공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함으로써 해외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도 강화하고 있다.

우주항공산업 등 신산업을 견인하는「뿌리산업」육성

진주시가 육성하고 있는 뿌리산업은 금형, 소성가공, 열처리 등을 통해 소재를 부품으로, 부품을 완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초 공정기술로서 최종 제품에 내재되어 제조업 경쟁력 근간을 형성하는 기반산업이다.

뿌리기술은 자동차, 기계 등  전통 주력산업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로봇, 반도체 등 신산업의 동력을 견인하는 핵심기술이며 신산업 제품의 품질 및 성능을 결정한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뿌리산업의 고부가가치화·  공정혁신·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통해 뿌리산업의 재도약 기반 마련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진주시의 뿌리산업 육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뿌리산업의 첨단화를 선도하는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

진주시는 항공, 기계, 조선부품 등 지역 주력산업을 고도화시키기 위해 2015년 정촌일반산업단지 내에 총사업비 351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8,469㎡)의 연구시설과 26종의 시험 기자재 및 시제품 생산장비를 갖추고 진주뿌리기술지원센터를 개소하였다.

센터는 뿌리산업 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난해까지 기술자문·지도 190건, 시제품제작 37건, 시험분석 35건 등 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지역  뿌리산업 제조기술 혁신과 기술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센터는 향후 뿌리산단이 준공되면 현장 밀착 고도기술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갖춤으로써 연관 기업을 유치하고 뿌리산업의 첨단화를 선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은 물론, 서부경남 뿌리산업 선도 기업을 발굴하고, 신기술 이전 및 확산 보급, 주력 산업의 고도화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키워드

#진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