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폐쇄가 결정된 제네럴모터스(GM) 전북 군산 공장이 한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제공)
13일 오전 폐쇄가 결정된 제네럴모터스(GM) 전북 군산 공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한국GM 군산 공장이 문을 닫는다. 한국GM은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준중형차 크루즈, 다목적차량(MPV) 올란도를 생산하던 한국GM 군산 공장의 가동률은 최근 20%를 밑돌아 사실상 거의 지금도 생산이 중단된 상태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며 최근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GM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GM2002년 설립 이후 지난 16년간 완성차 1000만대를 생산하는 등 한국 경제 및 자동차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현재 약 20만 명의 직·간접 고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한국GM2017년에 국내에서 132377대의 승용차를 판매했으며, 세계 120개국에 392170대의 승용차를 수출했다. 그러나 지난해까지 누적 적자가 3조원에 달하는 등 경영난이 악화돼왔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사진=연합뉴스제공)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사진=연합뉴스제공)

비용 지출 85천만달러 예상

제너럴모터스(GM)는 전 세계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사업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해 왔으며 현재 한국GM을 위한 해결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한국GM은 노동조합, 한국 정부 및 주요 주주 등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한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했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한국GM과 주요 이해관계자는 한국에서의 사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GM은 글로벌 신차 배정을 위한 중요한 갈림길에 있으므로 한국GM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GM이 다음 단계에 대한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 말까지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조치에 따라 GM은 약 47500만달러의 비현금 자산상각(non-cash asset impairments)37500만달러 규모의 인건비 관련 현금 지출을 포함, 최대 85000만달러의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지출들은 대부분 20182분기 말까지 반영된 예정이다.

나머지 공장 3곳도 조만간 폐쇄

한국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한 제너럴모터스(GM)가 나머지 3개 공장에 대해서도 폐쇄 가능성을 열어뒀다.

댄 암만 GM 사장은 12(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한국 내 GM 공장 중 한 곳의 문을 닫을 것"이라며 "남은 공장들에 대해서도 수주 안에 (폐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암만은 "한국에서 GM이 장기간 존재할 지 여부는 자금 지원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의지 또는 다른 인센티브에 달려있다""아울러 인건비 삭감에 대한 노조 측 동의도 관건"이라고 했다.

 

 

키워드

#한국g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