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정기영 기자] 철원군 DMZ 철새도래지는 멸종위기ㅣ (천연기념 제245호) 두루미의 세계 최대 월동지로서 철새탐조 등 생태관광에 최적의 환경을 갖춘 곳이다.     

원주지방환경청은 "DMZ 철새도래지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신규 지정됨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재정지원, 컨설팅, 홍보, 탐방로 등 기반시설 조성 등을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철원평야는 전 세계 야생 두루미의 약 30%가 겨울을 나는 세계 최대의 두루미 월동지로 올해는 1999년 겨울철 조류 동시센서스가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930마리가 관찰됐다. 

두루미는 1999년 382마리를 시작으로 2014년 715마리였으며 2018년에는 2014년에 비해 30% 증가한 930마리가 철원을 찾았다.
  
철원을 찾는 두루미가 증가한 것에 대해 원주지방환경청은 2015년부터 철원군, 한국생태관광협회, 한국전력공사 등과 함께 추진한 두루미 서식지 보전 공동 프로젝트 등 보호활동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주민들에게 매년 국고 약 6000만원을 보조해 논에 볏집을 존치하고 수확이 끝난 약 30만㎡ 규모의 논에 물을 가둬 두루미에게 우렁이 등의 먹이를 제공하고 비행시 전선충돌 방지를 위한 표식 설치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2013년부터 도입된 생태관광지역 지정제도는 환경적으로 보전가치가 있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교육할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환경부가 선정하는 제도이다.     

이번 철원 DMZ가 추가됨에 따라 전국의 생태관광지역은 총 26개소로 늘어났다.    

박미자 원주지방환경청장은 “철원 DMZ 철새도래지의 생태관광지역 지정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보호활동 덕분” 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철새보호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이러한 활동이 생태관광으로 연결돼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