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양천구·노원구 크게 반발

목동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제공)
목동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제공)

[중앙뉴스=신주영기자]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로 준공한 지 30년 안팎의 재건축 추진 단지 주민들의 반발이 심화하고 있다.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를 비롯해 노원·송파·영등포구 등지의 중층 아파트 주민들은 "강남 집값 잡기 정책으로 인해 비강남권 주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이미 안전진단을 통과한 단지가 상대적으로 많은 강남권은 다시 들썩이는 반면, 목동이 속해있는 양천구나 상계동이 포함된 노원구 등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일부 단지는 '규제 강화 전 안전진단 신청이라도 해보자'며 속도전에 나선 데 이어, 안전진단 강화에 반대하는 집단 연대 투쟁 등의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목동 단지 대책마련 분주..연대 움직임도

이번 안전진단 강화 방침으로 직격탄을 맞은 아파트 단지는 혼란에 빠졌다.

목동신시가지 아파트를 비롯해 다른 재건축 추진 단지들도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 방침 발표 이후 인터넷 동호회나 SNS 등을 활용해 의견을 나누며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이나 해당 구청에 항의하는 것은 물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재건축 안전진단과 관련한 비판 글을 줄줄이 올리고 있다.

목동 신시가지아파트의 경우 전체 14개 단지 중 5개 단지를 제외한 9개 단지가 30년의 재건축 연한을 넘긴 상태다.송파구 풍남동 극동아파트, 노원구 태릉우성아파트 등 이번 규제에 해당하는 다른 아파트 단지들도 이번 기회를 놓치면 재건축이 한동안 불가능해지는 만큼 안전진단 접수를 서두르는 분위기로 전해졌다.

강동구와 송파구는 앞서 안전진단을 신청한 강동구 명일아파트와 잠실 아시아선수촌 아파트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용역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20일과 21일 긴급 입찰공고를 냈다.

1356가구 규모인 아시아선수촌은 지난달 안전진단을 신청하고, 주민들로부터 약 19700만원 상당의 안전진단 비용을 걷어 송파구에 완납했다.

개별 단지들이 하나로 뭉쳐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면서 양천구와 노원구, 마포구 등 강북 아파트 단지들의 '연대'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와 마포구 성산시영, 노원구 월계시영아파트 등은 아직 정식 조합이 설립되기 전이어서 조합원 협의체 형태의 기구를 중심으로 향후 공동 대응을 모색해가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아파트단지(사진=연합뉴스제공)
서울 아파트단지(사진=연합뉴스제공)

안전진단 통과 강남권 들썩

강남구 개포주공6·7단지는 오는 28일 서울주택도시공사 강당에서 재건축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재건축추진위원장 선출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앞으로 사업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곡동 개포럭키아파트도 최근 재건축 개시를 위한 세부개발계획 수립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역세권 장기전세주택 건립계획을 포함해 용적률을 높이는 개발안을 만들어 상반기 안으로 서울시에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요청할 예정이다. 더구나 강남권 재건축단지들은 몸값을 더 높이려 '해외 설계'까지 경쟁적으로 도입하며 랜드마크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잠실주공5단지, 대치동 은마아파트, 개포주공4단지, 반포주공1단지에 이어 조만간 정비구역 지정을 앞둔 대치동 미도아파트 등도 해외 설계를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 다음달 10일 시행

이러한 주민들의 움직임에 국토교통부는 사업 일정을 서둘러 강화되는 안전진단을 피해 가는 단지가 나오지 않도록 오히려 행정 절차를 앞당기며 맞대응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행정예고 기간을 내달 2일까지 '10'로 설정했다. 행정예고 기간이 끝나면 국토부는 개정안을 언제든 시행할 수 있다.

통상 안전진단 절차는 주민의 10% 이상 동의서 제출시 시·군청의 예비 안전진단을 거쳐 정식 안전진단을 진행하고 판정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통상 현지조사~안전진단 의뢰에만 최소 20여 일이 걸린다. 준공 30년을 채운 재건축 추진 단지들이 당장 안전진단 진행절차에 돌입하더라도 강화된 안전진단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재건축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