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특혜성 지원의혹도 제기

[중앙뉴스=오은서 기자] 현대차그룹도 삼성그룹에 이어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최근 현대차그룹 전직 고위임원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검찰과 현대차그룹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최근 김모 전 현대차 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현대차 측이 과거 미국 대형 로펌 에이킨검프(Akin Gump)에 수임료를 송금한 경위 등을 캐물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며 검찰이 최근 현대차그룹 전직 고위임원을 불러 조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에 대해 김 전 부회장은 당시 미국에서 진행 중이던 현대차 특허소송 비용을 지급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했다.

다스는 BBK 투자자문 전 대표 김경준 씨를 상대로 투자금 140억 원을 돌려받기 위한 소송을 벌이는 과정에 2009년 에이킨 검프를 선임했고, 해당 수임료는 삼성이 대신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기공에서 다스로 이름을 바꿨던 2003년만 해도 매출이 1천907억원이었으나, 2016년에는 매출이 6배를 웃도는 1조2천727억원에 달할 정도로 회사가 단기간에 급성장했다.

다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 기간 현대차그룹의 세계적 차량판매가 급성장했던 시기라 현대차의 시트부품 1차 협력사인 다스의 매출성장도 이런 맥락이라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검찰은 다스의 매출 급성장 배경이 현대차의 특혜성 지원 의혹이라는 혐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두 회사의 거래자료를 요청해 검토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