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 철회 촉구하는 군산공장 노조원들 (사진=연합뉴스제공)
폐쇄 철회 촉구하는 군산공장 노조원들 (사진=연합뉴스제공)

 

[중앙뉴스=신주영기자]한국GM 정상화를 놓고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와 정부 간에 본격적인 협상 국면이 시작됐다.

GM은 지속 경영 방침을 강조하고 있지만, 호주와 인도 등 다른 외국 시장에서 이미 철수한 전례가 있는 데다 한국GM을 본사 이익만을 위해 비정상적으로 운영했다는 지적까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관련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관계부처 차관들과전북 군산을 방문해 한국GM 군산공장 사태의 해법을 모색했다. 이 총리의 군산 방문은 송하진 전북지사가 지난 22일 총리를 면담한 자리에서 현장방문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두번째)가 24일 오후 관계부처 차관들과 함께 전북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제공)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두번째)가 24일 오후 관계부처 차관들과 함께 전북 군산시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에서 열린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제공)

이총리 "한국GM 진정성 확인 전제돼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전북 군산 소룡동 자동차융합기술원을 방문해 '군산지역 지원대책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총리는 "한국GM의 군산공장 재가동이 최상이겠으나 군산공장이 부실에 이르게 된 정확한 원인조사와 규명이 이뤄지고, 또한 GM 측의 진의와 진정성이 무엇인지 확인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한국GM 공장폐쇄 결정과 관련해 정부는 GM 측과 대화하며 군산을 돕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 모색하고 있다"면서 "GM 측과는 몇 가지 원칙을 갖고 관계부처가 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GM 협력사의 요구에 대해서는 "(군산공장) 정상화를 당연히 요청했고, 이를 빼면 금융지원·세제 지원 요구가 가장 많았다"면서 "고용위기지역이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이뤄지기 전에라도 그런 지정이 이뤄졌다는 전제로 한 지원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군산 조선소와 GM 사태로 군산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그것 때문에 (군산에) 왔고, 두 가지를 합쳐서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을 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의 구체적인 입장을 물은 데 대해선 "군산공장 폐쇄에까지 이르게 된 진정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정부가 GM 측과 대화를 하고 있는데 GM 측이 얼마만큼의 진정성을 가지고 있느냐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군산 방문에는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이인호 산업부 차관, 이성기 고용부 차관,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조봉환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시장, 노형욱 국무2차장 등이 동행했다.

간담회에는 한국GM 노조 대표 2명과 4개 협력사 대표, 문동신 군산시장, 군산상의회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군산이 지역구인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도 함께 자리했다. 한국GM 사측은 현재 정부와 협상 중이라 초청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