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 인도를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3월 8일 오후 인도 의회를 방문해 뭅파바라푸 벤카이아 나이두(Muppavarapu Venkaiah Naidu) 부통령 겸 상원의장과 수미트라 마하잔(Sumitra Mahajan) 하원의장 등과 만나 양국관계 발전을 논의했다.

정세균 의장과 인도 상·하원의장과 면담하고, 양국 경제협력과 개헌 문제 논의했다.[사진=국회의장실]
정세균 의장과 인도 상·하원의장과 면담하고, 양국 경제협력과 개헌 문제 논의했다.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정 의장은 먼저 나이두 부통령 겸 상원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삼성, 현대, LG 등 다수의 한국 기업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데 기업들이 더 많은 투자와 경제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의회차원의 제도개선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신 남방정책으로 인도와 아세안 간 협력관계를 매우 중시한다” 라면서 “앞으로 양국이 경제 뿐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나이두 부통령 겸 상원의장은 “삼성 현대 LG 등 한국 브랜드는 인도에도 잘 알려져 있는 브랜드” 라면서 "인도에서 현재 개혁이 진행 중인데 경제 분야에 있어서는 투자를 불러오기 위한 내용도 담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과 인도는 경제교류와 국민교류는 물론 의회 간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라면서 "양국이 진심으로 특별한 관계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또한 최근 진행되고 있는 남북대화 등의 소식을 전하며 “인도정부가 지금까지 우리 정부의 노력에 일관적인 지지를 보내준 것에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정 의장은 끝으로 100차례 넘게 이루어졌던 인도의개헌과 지방분권에 깊은 관심을 전달하면서 “우리는 오랜 기간 개헌에 합의를 못하고 있다. 개헌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나이두 부통령 겸 상원의장은 “남북대화를 적극 지지하며 한반도 평화를위한 모든 노력을 지지한다”고 답했다. 정 의장은 마하잔 하원의장과 만찬을 함께하며 평창올림픽, 한반도 평화, 양국의 경제발전 및 협력에 관해 논의했다.

정세균 의장 일행은 인도 상·하원의장과 만나, 양국 경제협력과 개헌 문제 논의했다.사진은 단체 기념찰영.[사진=국회의장실]
정세균 의장 일행은 인도 상·하원의장과 만나, 양국 경제협력과 개헌 문제 논의했다.사진은 단체 기념찰영.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정 의장의 인도 공식방문은 원혜영 의원, 김정훈 의원, 유승희 의원, 김선동 의원, 추경호 의원, 오영훈 의원, 이재경 국회의장 정무수석, 박장호 국제국장,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등이 함께 하고 있다.

 

키워드

#정세균 #인도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