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북 포항시에서는 지난달 16일 미국 상무부의 철강․알루미늄 제품 수입제한을 위한 권고안에 대해 지난 8일(미국 현지 시각) 트럼프대통령이 서명을 함으로써 오는 23일 효력발생 전까지 아직 정부 간 협상의 여지는 남아 있지만 포항 지역의 주력 생산품인 철강제품은 25%의 관세를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미국 관세관련 긴급 간담회(사진=포항시 제공)
미국 관세관련 긴급 간담회(사진=포항시 제공)

이번 미국의 캐나다, 멕시코, 호주를 제외한 일괄 25% 관세는 철강업체별, 품목별 기존의 반덤핑 또는 상계관세와는 별개로 부과되는 것으로 지역 철강업체 중 특히 대미 수출 비중이 큰 강관 수출업체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포항 지역은 2014년 기준 지역 내 총생산(GRDP)이 17조 4,781억원 중 제조업이 7조 4,444억원으로 42.6%를 자지하고, 제조업 중 철강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85%를 상회하는 명실상부한 철강도시로 이번 미국의 조치를 바라보는 포항시와 포항시민들의 걱정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에 시는 지난달 27일 이강덕 시장을 비롯해 포항시의회, 포항상공회의소, 포항철강관리공단,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넥스틸 등 지역의 재계, 철강업계와 한자리에 모여 긴급 간담회를 개최하고 상황 파악에 나서는 등 지역 나름의 대책 마련에 들어갔고,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이번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해 대형 철강사들은 향후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자체 통상역량 강화 등을 통해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형 철강사 못지않게 앞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철강제품 생산․수출, 지역 중소기업들을 위해 포항시청(투자기업지원과) 내에 ‘철강제품 수출 상황실’을 설치․운영키로 했다.

이번에 설치되는 ‘철강제품 수출 상황실’은 향후 진행되는 철강 분야 국제무역 관계 상황 관리,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에 산재된 수출지원 업무 연계 및 소개 업무 등을 주로 하는 포항상공회의소 ‘수출지원센터’와의 업무 공조, 향후 이를 통해 국제통상, 무역에 관한 업무 능력을 배양하겠다는 것이 포항시의 복안이다.

또한, 포항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지역 내 철강제품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기업들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특별 융자가 가능하도록 시중은행과 협의를 하고 포항시가 부담하는 3%대의 이차보전 예산 확보를 위해 이번 제1회 추경예산 편성 시 관련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키로 했다.

철강제품 보관물류창고를 둘러보고 있는 이강덕시장

포항시는 현재 포항상공회의소에서 추진 중인 “수출지원 활성화 사업”에 대해서도 신흥 해외시장 개척, 해외통상교류 업무 외에 이번 기회에 중앙부처 연계한 수출지원 업무의 추진, 국제 통상․무역에 관한 정보 관리 및 적절한 대응 등 실질적인 수출기업 지원 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 또한 이번 추경예산에 확보하기로 하였다.

한편, 시는 지난 2016년 상반기, 조선업 수주 격감에 따른 거제․통영지역 위기, 최근 군산 지역의 GM한국 상황 등을 거울삼아 혹시나 우리 지역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산업위기 대응을 위해 2017년 6월에 개정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의 이해와 무엇보다 사전 대책에 대해 지난해부터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업무 파악에 들어갔다.

또한, 포항시는 지난해 11월 지진이 발생하자 향후 지역경제 침체를 막기 위해 우선적으로 포항블루밸리국가산단에 대해 임대공단 지정 등 분양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국토교통부, 산업통상부, 중소벤처기업부, 국무조정위원회 등에 건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위기는 언제나 찾아올 수 있지만 무엇보다 사전에 준비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미국의 철강 관세는 비록 국가간 통상업무지만 지방화 시대 우리 지자체에서도 기업을 지원 할 수 있는 일들은 적극 찾아 지역경제를 살려야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기업지원업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