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제 개편 나선 이통사(사진=연합뉴스제공)
요금제 개편 나선 이통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KT가 14일 약정 없이 기존 데이터 선택 요금제보다 데이터 제공량을 최대 3.3배 늘린 'LTE 데이터 선택(무약정)' 요금제를 출시했다.

KT까지 요금제 개편에 가세하면서 통신 3사 요금 경쟁이 새로운 라운드로 접어들었다.

월 3만2천대(32.8) 요금제에서는 기존보다 3.3배 많은 월 1GB를 제공하고, 3만8천원대 요금제(38.3)는 2.5배 늘어난 2.5GB를 제공한다. 4만원대 이상 요금제에서는 데이터 제공량을 두 배로 늘렸다. 음성과 문자는 모두 무제한이다.

특히 KT의 3만2천원대 무약정 요금제는 정부가 추진 중인 보편요금제에 준한다는 평가다. 보편요금제는 월 2만원대에서 데이터 1GB 이상, 음성 통화 200분 이상을 제공하는 안이 논의 중이다.

한편 통신사들은 무약정 가입자 혜택을 늘리고, 고가요금제의 데이터 용량을 파격적으로 늘리는 등 고객 혜택을 강화했다고 강조하지만, 근본적인 요금 인하보다는 정부의 추가 인하 요구를 막기 위한 측면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LG유플러스도 작년 11월 기존 요금제보다 데이터를 두 배 더 주는 '데이터 2배 무약정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월 3만2천원대 요금제에서 700MB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이달 초 무약정 요금제 대신 무약정 고객에게 요금이나 단말대금 납부에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제공하는 '무약정 플랜'을 출시했다.

통신 3사는 추가 데이터와 포인트 제공 등 무약정 혜택 확대를 강조하지만, 일반 소비자 혜택 확대로 보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우선 약정이 없는 만큼 25% 요금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 고객 입장에서는 데이터를 2∼3배 더 사용하는 조건으로 25% 할인을 포기해야 한다. 3만2천원대 요금제의 경우 월 8천2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때문에 장기로 이용하기보다는 약정이 끝난 고객이 잠시 이용하기 적합하다는 평가다. 오히려 약정이 끝난 고객을 기존 통신사에 붙잡아두는 '록인(Lock-in)' 효과가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게다가 무약정 고객은 전체 고객의 10%가 채 안 돼 당장 인하 효과가 제한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부터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를 통해 보편요금제 도입을 추진했으나, 이통3사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현재는 오는 6월 국회 제출을 목표로 입법을 준비 중이다. 

LG유플러스, '데이터 2배 무약정 프로그램' 출시(사진=연합뉴스제공)
LG유플러스, '데이터 2배 무약정 프로그램' 출시(사진=연합뉴스제공)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