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베트남·UAE와 '신남방정책·중동 외연확대' 기반 다진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베트남 쩐 다이 꽝 국가주석, 문재인 대통령, UAE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 (사진=연합뉴스제공)
왼쪽부터 차례대로 베트남 쩐 다이 꽝 국가주석, 문재인 대통령, UAE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 (사진=연합뉴스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베트남을 국빈방문하고, 모하메드 알 나흐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의 초청으로 24일부터 27일까지 UAE를 공식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방문 기간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구축과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은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두 번째다. 지난해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 다낭을 방문했다.

넉달 만에 다시 베트남을 찾는 것은 '관계격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과 베트남 수교 역사는 25년이지만 우리나라 기준으로 아세안 10개국 가운데 교역 1위, 투자 1위, 인적교류 1위, 개발협력 1위 관계로 발전했다. 삼성전자 등 국내 유수 기업이 베트남 현지에 공장을 운영한다.

베트남은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 국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방문으로 신남방정책을 본궤도에 올리고 외교 다변화를 향한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두바이도 방문해 UAE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와 면담한다. 한국과 UAE 간 실질적 협력확대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원전 분야 협력 여부가 주목된다. 우리나라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올해 두바이 원전 준공을 앞뒀다. 사우디아라비아 원전 사업에 UAE와 공동 진출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베트남·UAE 순방, '실무형' 대기업 CEO 동행

문재인 대통령의 이달 말 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 순방 일정에 동행할 경제사절단 명단이 이르면 다음주 초 확정될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철저하게 현지 사업 중심의 '실무형'으로 구성한다는 방침이어서 주요 그룹의 총수급은 대부분 참가하지 않으나 두 순방국이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을 감안해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은 상당수 포함시킬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의 경우 윤부근 부회장이 베트남 경제사절단 명단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진행 사장, SK그룹에서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LG그룹에서는 박진수 LG화학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각각 문 대통령 순방에 동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대표이사들은 모두 베트남이나 UAE에서 핵심사업을 하고 있는 그룹 주력 계열사의 최고경영자(CEO)라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UAE의 경우 최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현지를 방문하는 등 우리 정부가 원자력발전소 수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 대형 건설업체 사장급이 다수 참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밖에 베트남 및 UAE를 상대로 무역을 하거나 현지 생산라인 등을 운영하는 중견·중소기업 대표들도 상당수 명단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2월 25일(현지시간) 에너지·산업 협력 확대 협의 등으로 아랍에미리트 기후변화환경부 장관집무실을 방문해 알 제유디 장관을 만나 인사하고 있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난 2월 25일(현지시간) 에너지·산업 협력 확대 협의 등으로 아랍에미리트 기후변화환경부 장관집무실을 방문해 알 제유디 장관을 만나 인사하고 있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전경련(사진=연합뉴스제공)
전경련(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 , 전경련만 베트남 순방서 제외?
 

청와대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에 경제 5단체 중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만 배제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아예 신청을 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오는 22일부터 시작되는 문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길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다른 경제단체장은 참여하는 가운데 허창수 GS그룹 회장 겸 전경련 회장은 동행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서 ‘전경련 패싱’이란 말이 나오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청와대 측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대한상의를 통해 (순방에 동행할 경제단체를) 모집했는데 전경련은 신청을 하지 않았다”며 “전경련만 의도적으로 배제한 게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