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신주영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신주영 기자)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개월 만에 추가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미국 연준은 21일(현지시간)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연 1.50∼1.75%로 0.25%p(포인트) 인상했다.

한은 기준금리(연 1.50%)를 2007년 8월 이래 처음으로 넘었다.

미국이 예상대로 6월에 금리를 또 올리고 한은은 4월과 5월 금통위에서 동결하면 상반기에 금리차는 0.50%p로 벌어진다.

만약 미국이 올해 4회 인상하고 한은이 하반기 1회 올리는 데 그치면 연말이면 0.75%p로 커진다.

내년에 금리격차가 더 확대될 가능성 배제할 수 없다.

한은과 금융시장에서는 당장 자금유출 가능성이 크지는 않다고 본다. 자금이 단지 금리 차만 보고 움직이는 것은 아니고 최근 한국 기업실적이나 경제 전반 사정이 좋다는 점 등이 그 배경이다. 10년 전에도 최대 1%p 차이가 났지만 자금유출이 없었다.
 
올해 상반기에 금리 올릴까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이 금리 인상한다고 무조건 따라가기보다는 국내 경제 상황, 가계부채 고려해서 할 거 같다"고 강조한 뒤 "많게는 올해 두 번 정도 올릴 것으로 본다"며 5월 인상을 예상했다.

4월 수정 경제전망에서 한국 경제 성장세가 높게 나온다면 가능성이 없지 않다.

한은이 경기 회복세를 더 확인하고 지방선거가 끝난 뒤에 조정에 나설 것이란 견해도 많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한은이 금리를 1회 올릴 것으로 보지만 2차례 올릴 가능성이 전보다는 높아지긴 했다. 다음 인상 시기를 원래 하반기로 봤는데 7∼8월쯤으로 앞당겨졌다고 본다"며 "성장률, 내수 소비 회복세, 가계부채 증가율, 부동산 시장 동향 등 국내 지표들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美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한 파월 연준 의장(사진=연합뉴스)
美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한 파월 연준 의장(사진=연합뉴스)

이주열 "국내 금융시장 영향 없을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과 부합하기 때문에 국내 금융시장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가 다소 매파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며 향후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점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FOMC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이 시장예상과 부합해 미국 금융시장도 큰 변동이 없었다"며 "한국 금융시장 역시 큰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FOMC의 점도표를 보면 다소 매파적으로 해석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점과 관련해서 그는 "미국이 이번에 기준금리를 올려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 만큼 경각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이라면서도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는 여러 변수가 많고 고려해야할 점도 많아 향후 경제흐름을 지켜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제까지 기준금리 역전현상이 지속될 것이냐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시기를 특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 총재는 "과거 한미 기준금리 역전이 2년 가량 지속된 적이 있었지만 지금과 당시의 경제상황이 달라 콕 집어서 시기를 말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키워드

#기준금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