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단체장 대진표 확정, 3인 경선과 2인 경선 및 단수공천 지역, 서울과 경기에서 후발 주자들에게 희망 생겨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서울과 경기에서 박원순 시장과 이재명 전 성남시장을 따라가는 후발 주자들에게 희소식이 생겼다. 더불어민주당이 광역단체장 경선에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컷오프와 단수 공천 방침에서 180도 대전환이 일어난 것이다.

김민기 간사(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대진표를 발표했다. 전날 마지막으로 실시된 면접 결과까지 반영해서 지역별로 2인 이상이 경선을 치를 곳도 있고 단수공천이 결정된 곳도 있다.

김민기 간사가 3일 오전 국회에서 민주당의 광역단체장 선거구도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민기 간사가 3일 오전 국회에서 민주당의 광역단체장 선거구도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민주당 공관위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면접·여론조사 점수를 종합해서 광역단체장 선거 대진표를 확정했는데 단수 후보는 오거돈(부산)·송철호(울산)·이춘희(세종)·최문순(강원)·오중기(경북) 등이다. 김 간사는 최종 점수에서 너무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단수공천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3인 경선이 치러질 지역은 박영선․박원순․우상호(서울), 이승천․이상식․임대윤(대구), 김교흥․박남춘․홍미영(인천), 박영순․이상민․허태정(대전), 양기대․이재명․전해철(경기), 김영록․신정훈․장만채(전남) 등으로 결선투표가 적용된다. 2인 경선 지역은 오제세․이시종(충북), 복기왕․양승조(충남), 김춘진․송하진(전북), 김우남․문대림(제주) 등이 있다. 광주의 경우 7명이나 후보가 난립한 관계로 후보자들 간에 자체 단일화가 마무리되는 이후 경선 룰의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경남은 이미 출마선언을 한 후보들이 중앙당의 제안에 따라 김경수 의원에게 양보하기로 해서 사실상의 단수공천이 이뤄졌다. 

당장 서울과 경기가 최대 관심 지역이다. 경선 결과 1위 후보가 과반 득표자가 아닐 경우 결선투표가 시행되는데 박영선·우상호, 전해철·양기대 후보들은 승부를 걸어볼 수 있게 됐다. 

박영선 의원이 2일 민주당 당사에서 면접을 보고 나오고 있다. (사진=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박영선 의원이 2일 민주당 당사에서 면접을 보고 나오고 있다. (사진=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박영선 의원은 2일 페이스북에 “더욱 열심히 뛰겠다. 결선투표제 도입은 개헌안에도 반영돼 있어서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실시하는 것이 의미가 있고 본선 경쟁력을 높히는 제도다. 이제 선거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 들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후발 주자로서 결선투표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하면서 선거 판도가 출렁이고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박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아무래도 안 전 대표(안철수)가 등장하면 박 시장은 양보론으로 인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해질 것이고 선거판 전체가 양보론으로 끌려갈 위험성이 있다. 이 부분은 가볍게 생각할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당장 내일(4일)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하게 되면 박원순 시장에 양보론으로 불리하게 될 뿐만 아니라 민주당의 전체 선거 전략에도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결선투표를 통해 한번 더 뜨겁게 내부 경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이때까지만 해도 민주당은 결선투표 도입에 회의적이라 박 의원이 당에 요구하는 메시지를 던진 것인데 결과적으로는 이게 받아들여졌다. 

우상호 의원도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결선투표 전면 수용을 환영한다. 우리 당 후보들과 아름다운 경쟁을 펼쳐서 한편의 드라마 같은 경선을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결선투표제가 결정되기 전까지는 아직 그 문제(박영선 의원과의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는데 이제 얼마든지 단일화에 대해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선 과정에서 단일화 협상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1차 투표 이후 3위 후보가 1위 또는 2위 후보를 지지선언하거나 정책 협약을 맺는 경우의 수도 얼마든지 열려있다. 

실제 유럽 국가들의 결선투표 과정을 보면 활발하게 정책 공조가 이뤄지고 1, 2위 후보는 탈락 후보들의 지지선언을 받아내기 위해 경쟁하기도 한다. 결선에서 3, 4위 후보들의 지지표까지 흡수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양기대 전 광명시장과 전해철 의원도 따로 입장을 내지 않았지만 그동안 결선투표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기 때문에 이번 결정을 반기면서 심기일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전 시장의 캠프도 3일 “그간 경선 룰에 대해서는 당이 정한대로 따르겠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며 “민주당 원팀 정신으로 네거티브 없는 깨끗한 경선을 치르겠다”고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민주당의 광역단체장 선거 대진표. (자료=민주당)
민주당의 광역단체장 선거 대진표. (자료=민주당)

이와 관련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오후 국회에서 “(결선투표를 시행하기로 했지만) 중앙당 공관위가 상당한 사유가 있다고 판단하면 최고위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당의 방침이 바뀐 배경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에 결선투표가 도입돼 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 시도지사 경선에서 선제적으로 해볼 필요성이 있다는 문제제기가 있었고 최고위원들의 공감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도지사 경선에 있어서 1회에 한해 정책 토론회를 하기로 결정했다. 후보 간의 합의가 되면 TV토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은 후보들 간의 합의가 이뤄졌고 곧 TV토론이 열릴 예정이다. 경기는 아직이지만 무난하게 합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