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의 선거연대 거론한 유 대표와 통화하지도 않고 언론으로만 접해, 사실상 한국당은 긍정적이라 바른미래당의 고민 깊어져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공식적으로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냈지만 바로 ‘자유한국당과의 선거연대설’이라는 먹구름이 드리웠다.

마침 유승민 공동대표가 강력한 떡밥을 던졌다. 한국당과의 부분적 선거연대에 마음이 열렸지만 당내 반발이 우려돼 망설여진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유 대표는 지난달 29일 대구시당 개편대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의 선거연대를 논의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바로 다음날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장진영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서울시장 예비후보)은 국회 정론관에서 공개 비판까지 했다.

안 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선언식에서 기자들은 관련해서 질문을 쏟아냈다. 

안 위원장은 유승민 대표의 선거연대론과 관련 과거 꾸준히 해왔던 한국당에 대한 입장을 되풀이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안 위원장은 유승민 대표의 선거연대론과 관련 과거 꾸준히 해왔던 한국당에 대한 입장을 되풀이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안 위원장은 “야권 연대는 거듭 말씀드리지만 없다. 바른미래당은 기득권 양당과 싸워서 대한민국이 올바로 가기 위해 탄생했다. 기득권 양당은 경쟁하고 싸워서 이겨야 할 상대”라고 다시 한번 부인했지만 “유승민 대표와 논의해보지 못 했다”고 밝혀 의문점을 남겼다.

무엇보다 “유 대표도 누구와 상의한 적이 없고 당내 공감대부터 얻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아서 말했다”고 해명했지만 당내 여론이 발칵 뒤집혔고 바른미래당의 창당 정신을 훼손하는 중대한 일인데 안 위원장은 “신문 보도를 통해 그렇게 들었다. 그 문제에 대해서 나도 사후적으로 (유 대표와) 의논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상식적으로 창당 정신을 훼손하는 발언을 합당의 파트너이자 지도부인 유 대표가 했다면, 바로 전화를 걸어 확인해볼 수도 있는데 아직 논의한 적이 없다는 게 비현실적으로 읽힐 수밖에 없다. 나아가서 실제 세간에 떠도는 한국당과의 서울시장·경기지사 ‘빅딜설’에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으로도 비춰질 수 있다.

관련해서 (지지율이 미미한 김영환 전 국민의당 의원 외에 유력한 경기지사 후보를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물색하고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안 위원장은 “다른 지역 광역후보를 찾는 게 더디지 않느냐는 것인데 지금 열심히 찾고 있다.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나섰지만 여전히 우리 당의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제부터는 동시에 두 가지를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처지다. 일단 서울시의 구청장 후보들을 열심히 찾고 소개시켜 드릴 계획이다. 다른 광역단체장 후보들도 여력이 닫는 한 두 대표들이 책임을 갖고 해야하는 일이지만 나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의 출마선언식에서 기자들은 단연 유승민 대표의 선거연대 발언에 대해 가장 많은 질문을 던졌다. (사진=박효영 기자)
안 위원장의 출마선언식에서 기자들은 단연 유승민 대표의 선거연대 발언에 대해 가장 많은 질문을 던졌다. (사진=박효영 기자)

개운치 않다. 

유 대표는 분명 그런 생각을 스멀스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유 대표는 당시 당내 반발이 우려돼 선거연대가 불가능하다는 것 보다는 당내 반발만 줄어들고 합의가 되면 선거연대를 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해석될 발언을 했다. 안 그래도 바른미래당은 창당 때부터 대외적으로 보수 대연합이라는 의심을 사고 있는데 그런 우려를 잘 알고 있는 유 대표가 이런 발언을 그냥 한 것으로 받아들일 사람은 없다.

유 대표는 “한국당과 선거연대를 한다면 당내 일부 의원들의 아주 격한 반대가 충분히 예상된다. 이것을 두고 민주평화당은 야합을 하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또 국민께서 야권연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은 내가 오늘 확정적으로 말하면 난리가 나니까 당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보고 또 국민 여론과 민심을 살펴봐야 한다. 너무 늦어지면 곤란한 문제이기 때문에 당의 입장을 분명히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도 밝혔다.

유승민, 안철수, 박주선 바른미래당의 지도부 3인이 이날 모였다. 세 인물의 지방선거 셈법은 다 다르다. (사진=박효영 기자)
유승민, 안철수, 박주선 바른미래당의 지도부 3인이 이날 모였다. 세 인물의 지방선거 셈법은 다 다르다. (사진=박효영 기자)

안 위원장의 말대로 물론 조건을 달았다. 유 대표는 “부분적인 야권연대 같은 경우 당내 반발이나 국민적인 오해를 극복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한국당이라는 상대가 있고 국민이 이것을 야합으로 볼지 아니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야권의 연대나 협력으로 봐줄지 여러 장애물이 있어 말하기 조심스럽지만”이라며 “마음이 조금 열려있는 편”이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마음이 열리게 된 배경으로 유 대표는 “현실적으로 원 지사의 경우 1대 1 구도를 원하고 그것은 당연히 야권 단일 후보를 해달라는 것이다. 솔직히 원 지사는 우리 당과 같이 가야 할 인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고 선거 승리와 당선 가능성을 생각해보면 그런 생각을 충분히 해볼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결국 명분은 원희룡 제주지사를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이미 탈당해 한국당으로 돌아간 만큼 마지막 남은 광역단체장을 잡아야 한다는 절박함이 당대표로서 시급하게 보였던 것이고 덧붙여 안 위원장의 서울시장 선거 승리를 위해서도 마음을 조금씩 열게 됐던 거다.
 
하태경 의원도 30일 기자와 만나 “유 대표의 입장에서 원희룡 제주지사에 대해 최대한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동시에 “그렇게 하면 갈 사람이 안 갈 것이냐”라고 유 대표의 입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유 대표는 어차피 불가능하니까 절대 안 된다가 아니라 이런 필요성(제주와 서울의 1대 1 구도) 때문에 당내에서 논의해서 선거연대를 추진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부각했다. 그것이 유 대표 발언의 행간에서 읽어낼 수 있는 진의다.

장 전 위원은 3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일여다야 선거구도로 가면 불리하고 유 대표가 일개 의원도 아니고 당대표인데 실제 당내에 그런 여론이 있는 것 아니냐는 점에 대해) 일부 있기는 있지만 압도적으로 반대 여론이 크다”고 자신했다. 

하 의원도 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유승민 대표가 거론하고 더더욱 가능성(한국당과의 선거연대)은 제로라는 게 확인됐다”며 “사실은 우리 당 내에 나 혼자만 한국당 소멸, 청산, 연대 없다고 주장하는 걸로 착각하는 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 유 대표가 거론하고 (당내 인사들에게) 난타를 당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날 안 위원장의 출마 소식에 자유한국당의 반응이 상당히 몸을 사리는 눈치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치인이 선거에 나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바람직하기까지 하다”며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더불어민주당과 정정당당하게 (지방선거) 승부에 임해 문재인 정부의 독선을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부정적으로 표현한 대목은 “본인이 야권 대표 후보라고 하는 것은 너무 나간 것”과 “이미 안철수 후보는 여러 선거에서 상당히 검증을 받은 상태에서 신선한 것도 새로울 것도 없다”라는 두 대목이 전부다. “미친개”와 “연탄가스”처럼 강한 말이 오가는 한국당 분위기로 보면 상당히 약하다. 

직전 발표된 정 대변인의 논평만 보더라도 “지금 평양에서는 천안함 폭침주범인 김영철이 천안함 폭침을 희롱하고 우리들의 어린 여가수는 살인마 김정은과 악수하면서 <너무너무 영광>이라고 개념 있는 멘트도 날렸다”며 표현 수위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북 화해 무드에서 김정은 위원장(북한 노동당)을 살인마로 지칭하고 걸그룹 레드벨벳까지 조롱의 대상으로 삼았다. 

안 위원장의 출마 선언에 대해, 혹시 모를 향후 선거연대 가능성을 위해서 밑밥을 깔아놓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가능하다.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는 것은 유 대표도 제기한 선거연대의 명분 중에 하나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했고, 한국당의 경우 상대적 약체로 평가받는 김문수 전 지사로 서울시장 후보가 가시화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안 대표는 이날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했고, 한국당의 경우 상대적 약체로 평가받는 김문수 전 지사로 서울시장 후보가 가시화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최근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국당이, 서울시장 후보직을 수락하지 않을 인물(홍정욱·이석연·김병준)에게 스카웃 의사를 보내고 거절당하는 모양새를 만든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이 자연스럽게 서울시장 후보를 못 내면 안 위원장으로 단일화되고 반대급부로 바른미래당의 경기지사 후보 불출마 또는 선거 연대를 이뤄낼 수 있다는 가설이다.

과연 한국당과의 정면승부를 밀고 갈 것인지 선거연대가 이뤄질지는 바른미래당의 결정에 달렸다. 

한국당은 유 대표보다 더 마음이 열려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30일 “진정성이 국민 앞에 서로 담보될 때 이뤄질 수 있고 신중한 판단을 하겠다”고 했지만 “문재인 정권에 대응하기 위해 야권은 언제든지 자연스럽게 공조를 얘기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정진석 의원은 정치적 현실을 언급하며 바른미래당과의 선거연대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서 “두 야당이 모두 후보를 내는 것은 자멸을 초래할 뿐 이런 구도를 그대로 유지한 채 6월 지방선거를 치러야 할 하등의 이유가 있는가.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50%를 상회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지지율은 합쳐야 30%가 되지 않는다. 지금의 여당은 선거 때마다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야권연대를 시도했고 정당으로서 당연한 선택이었다. 무원칙한 야합이라는 비난을 감수하며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다(1997년 김대중·김종필의 DJP연합)”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대선 승리를 위해 안철수씨와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고 선거 막판에는 이정희 후보와 손을 잡았다. 강력한 후보 박근혜씨를 꺾기 위해서는 누구와도 손잡겠다는 단 하나의 원칙에 충실했다. 야권 선거연대에 주저해서는 안 된다. 아직 충분한 시간이 있다. 야권 선거연대를 위한 논의의 장을 열 것”을 제안했다.

사실상 바른미래당만 오케이 의사를 보내면 되는 상황이다. 다시 돌아가 보면 유 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기자들에게 “이렇게 반대가 많으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 중심으로 반대가 있고 바른정당 출신 의원도 마찬가지”라며 “이런 상황을 충분히 예상은 하고 있었다. 반대가 상당히 있지만 그런 가능성에 대해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였다”고 한 발 물러섰다. 

자세히 행간을 보면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는 것 즉 논의는 해봐야 한다는 표현이 눈에 띈다. 

그럼에도 바른미래당 내의 여론은 아직까지 선거연대 불가론이 지배적이다. 결정적으로 원희룡 제주지사도 2일 MBC <양지열의 시선집중>에서 “(1대 1 구도를 원했다는 것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 내가 어느 지역에서 어떤 후보를 어떻게 해야 된다고 얘기한 적도 없고 실제로 그렇게 되리라 기대하지도 않는다”고 유 대표의 주장을 부인했다.

한편, 한국당은 서울시장 후보군을 찾아 나서다가 김문수 전 경기지사로 가닥을 잡는 분위기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4일 YTN <출발 새아침>에서 안 위원장에 양보하기 위한 후보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많은 경륜과 경험을 가진 후보를 선택해서 서울시장 후보로 내놓을 때는 당선을 보고 내놓는 것이지 중도 하차 한다거나 (그런 일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