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야당 교체’ ‘적대적 공생 타파’ ‘중도 표심’이 핵심인 바른미래당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지방선거에 먹힐 ‘전략 아이디어’를 주문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핵신 전략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유 대표는 “우리 단장들(지역별 지방선거기획단장)께서 너무 많은 아이디어 내지 말고 우리가 어떤 전략으로 집중을 해야할지 꼭 좀 (핵심) 아이디어(로) 내주길 바란다. 민심을 정확히 살피고 그에 부응하는 전략 아이디어를 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승민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의 지방선거기획단장들과 역석회의를 가졌다. (사진=박효영 기자)
유승민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의 지방선거기획단장들과 역석회의를 가졌다. (사진=박효영 기자)

이미 각 정당마다 광역단체장 선거의 대진표가 나왔는데, 바른미래당은 아직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 외에는 눈에 들어오는 게 없다.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선거를 끌고 갈 핵심 프레임도 와닿는 게 없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바른미래당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시도당 지방선거기획단장 연석회의를 열었다. 

바른미래당의 창당 정신은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존에 균열을 내겠다는 것이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통합을 밀어붙일 때 밥먹듯이 하던 발언의 취지들이 다 그런 맥락이었다. 

박주선 공동대표도 이 자리에서 “(지방선거) 약진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한다”며 “극단적 좌우가 이념전쟁을 하다시피 할 정도로 자기들 편끼리 쪼개져 싸우고 있는 그런 상황에서 대안세력은 누구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들어 자주 거론하는 “중도항아리정당”이라는 단어를 거론하기도 했다. 

이학재 의원과 박주선 대표가도 참석해 중요한 발언을 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이학재 의원과 박주선 대표가도 참석해 중요한 발언을 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큰 틀에서는 이런 측면을 선거 프레임으로 전제해놓은 뒤 바른미래당이 주목하는 대목은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 비판 △제1야당 교체론 △민심의 급변 등이다.

먼저 박 대표는 “국민의 혈세와 빚으로 생산되는 포퓰리즘 정책을 (문재인 정부가) 계속 해오고 있기 때문에 받는 입장에서 국민은 달콤한 곶감을 받으니까 순간 맛도 있고 기쁘기도 할 것이지만 이 곶감으로부터 오는 환각과 최면의 상태에서 국민이 깨어나면 반드시 더불어민주당의 진면목을 평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동석한 이학재 의원(바른미래당 지방선거기획단장)도 “여당은 남북관계라든지 포퓰리즘으로 인해 국민들의 눈을 속이고 있고 민생이나 경제 부문에 있어서는 굉장한 허점들이 많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청년실업부터 해서 또 최저임금제 상승으로 인한 자영업자·중소기업자들이 못 살겠다고 하는 어려움들이 토로되고 있다. 민생현장은 굉장히 어려움에도 그런 부분들에 의해 가려져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올바르게 지적하고 대안을 내놓는다면 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로 이루어지고 있는 그 사이에서 대안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자신했다.

정부여당의 높은 지지율도 그 기저에는 자유한국당의 책임이 있다는 게 바른미래당의 공통 인식이다.

이 의원은 “지금 문재인 정부와 집권당의 인기가 높은 것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야당의 책임이 굉장히 크다”며 “제1야당이 굉장히 부패하고 막말하고 혐오스럽게 하니 여당으로밖에 관심이 안 가는 것이다. 이번 선거는 낡고 부패한 제1야당을 교체하는 그런 선거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전국의 바른미래당 지방선거기획단장들이 모였다. (사진=박효영 기자)
이날 연석회의에는 전국의 바른미래당 지방선거기획단장들이 모였다. (사진=박효영 기자)

두 달 남은 기간동안 반전을 꾀할 수 있을까. 

박 대표는 “바른정당은 20대 총선에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었고 국민의당은 받았다. 그때 여론조사 지지율이 10% 미만이었지만 전국적으로 26.74%를 거둬 (득표율만 보면) 제2정당으로 발돋움했기 때문에 민심의 변화속도는 광속 이상으로 빠르다고 생각하고 우리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고 싸워야 되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도 “당의 출발이 상당히 늦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이미 후보를 확정하는 단계에 돌입한 상태인데 늦었지만 두 달 넘게 남은 이 시간이면 충분하다”며 “각자 어떤 의지를 가지고 뛰느냐에 달려있다”고 공언했다.

민심은 급변하고 두 달이라는 시간동안 정치적 반전이 일어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중도 정당을 표방하는 만큼 그들의 마음을 얼마나 잡을 수 있느냐가 중요해 보인다. 3(진보)·3(보수)·4(무당파)에서 탄핵 이후 5.5(진보)·2(보수)·2.5(무당파)로 한국 정치의 판도가 재편됐다고 볼 수 있고 궁극적으로 바른미래당은 중도 무당파를 잡아야 한다. 박 대표가 스스로 바른미래당의 성격에 대해 진보와 보수가 아닌 “중도항아리정당”이라고 규정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