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북 경산시 정평동 귀빈타운(회장 김남규)에서는 지난 4일 아파트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훈련과 심폐소생술(CPR)교육을 실시했다.
 

종평동 아파트 소방교육현장(사진=경산시제공)
종평동 아파트 소방교육현장(사진=경산시제공)

이날 교육은 경산소방서 중앙119안전센터(센터장 구명보)에서 예고 없이 가상화재를 설정하여, 화재를 접수한 입주민과 아파트 관계자들이 화재전파, 소화전을 활용한 초기진화, 인명대피 등 실제적인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관리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심페소생술 교육현장 (사진=경산시제공)
심페소생술 교육현장 (사진=경산시제공)

이번 훈련 평가 및 모니터를 담당한 소방공무원은 “입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민들의 높은 안전의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인근 아파트들에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으므로 널리 알리는 게 좋겠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 3개월 동안 국내에서 4건의 아파트 화재로 6명의 고귀한 생명이 희생되는 등 어느 때보다 공동주택의 화재 예방이 절실한 이때, 정평동 귀빈타운 입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실제적인 소방훈련은 지역사회에 모범이 되는 수범사례로 충분하다”고 전했다.

귀빈타운 김남규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앞으로도 안전을 위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찾아서 할 것이며, 관리사무소 직원 및 주민 희망자를 모집해 소화전 및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숙지하도록 하여 입주민의 생명과 안전보호에 앞장서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귀빈타운의 이러한 교육은 백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안전에 대한 대비와 골든타임에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모범이 될 수 있는 일로 지역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한편, 이날 현장에는 지역구 시의원·도의원이 교육현장을 참관하면서 소방관들의 노고를 치하했고, 이번 소방교육을 공동주택 화재예방의 모범적인 사례라며 높이 평가했다.

 

키워드

#경산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