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에서 관리하는 덕동댐 인근 국도4호선 도로 안전시설을 보수하지 않은 채 방치해 오다 또다시 두번째 인명사고가 발생하여 두달이 지난 최근에야 시설 보강에 나서 당국의 안일한 행정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덕동댐 주변 도로 가드레일(사진=
덕동댐 주변 도로 가드레일

이 도로는 행정당국의 관리부실로 지난해 6월 인명사고가 발생한 곳으로, 경주시 공무원들은 최양식시장이 재발방지를 특별 지시한 사항임에도 예산타령으로 일관하다 두번째 사망사고로  발생한 뒤에야 보수하는 전형적인 뒷북 행정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경주시와 경주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11일 오전 9시 46분경 덕동댐 주변 국도 4호선을 달리던 ㅇㅇ택시는 가드레일을 넘어 저수지로 추락하여 운전자 B씨(60)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곳은 지난해 5월 20일경 SUV차량이 가드레일을 넘어 저수지로 추락하여 운전자 A씨(70)가 사망했던 장소와 10여m 남짓 떨어진 곳으로 밝혀졌다,

본보에서 지난해 6월 8일경 “경주시, 덕동댐 가드레일 도로안전시설 기준미달”이라는 기사를 통해 도로 옆은 저수지가 있어 지주 2m 간격으로 2단 가드레일이 설치되야 하지만 시는 높이 50㎝의 1단 가드레일만 설치한 후 시민의 안전을 무시한 채 방치하다 당국의 관리 부실로 사망사고를 야기했다고 기사화 된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도로안전시설 설치 관리지침을 개정하여 2012년 이후 가드레일에 대한 설치 기준을 강화, 지침은 저수지 주변 도로는 안전을 고려하여 도로수평에 맞게 지주 2m 간격 2단으로 90㎝ 이상 가드레일을 설치해야 한다라고 규정했다.

당시 최양식 경주시장도 첫 번째 사고 후 덕동댐 저수지 상수원 오염에 대비, 차량 추락사고에 대한 재발방지를 주문했고 이에 담당공무원들도 하반기 추경예산을 통해 가드레일 보수하기로 약속했지만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시는 최 시장이 지시한 가드레일 보수를 예산핑계로 이행되지 않았고 도로옆 주변을 콘크리트로 자전거도로를 만들어 높이를 올리는 바람에 가드레일 높이는 더 낮아져 두번째 추락사고의 원인을 제공하게 됐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의무도 등한시 하는 공무원들의 탁상행정이 인명사고의 재발을 불러온 것으로 시민들의 불신은 높기만 하다.

특히, 이 도로는 준공한지 30년이 넘어 협소하고 커브가 심해 사고 발생이 잦아 사고 예방에 대한 대책마련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나 사망사고가 난 덕동댐은 20만명의 경주시민의 식수원으로, 차량이 추락하면 기름 유출 등 심각한 오염이 유발될 수 있어 시는 우선적으로 보수공사를 해야 한다. 

하지만 시는 ‘예산 부족 핑계로 어쩔 수 없다’는 늑장 대처로 미뤄오다 사망 사고 발생 후 8개월이 지난 3월경 시설 보수에 착공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추경예산에 1억원을 도에 신청했지만 올해 초에 집행되어 “예산 편성이 늦어져서 공사가 지연됐다”고 전했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