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 후보자가 대형 법률회사와 민간 건설관련 협회에서 일하는 전직 차관 출신 모임을 결성한 것으로 밝혀져 로비활동 등 직무 연관성에 대한 의원들 추궁이 이어졌다.

26일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권 후보자는 ‘김앤장’에서 고문으로 일하던 중 국토부 차관 출신 ‘친목모임’에서 활동했다. 권 후보자 외에 추병직(법무법인 주원 고문), 김세호(법률법인 태평양 고문), 유상열(감정평가협회장), 강윤모(해외건설협회장) 등이 여기에 함께했다.”고 지적했다.

잘못하면 로비의 대상이 될 수 있기에 강 의원은 “권 후보자가 국토부와 관련 있는 로펌의 고문, 민간협회 회장들과 사적인 모임이라는 핑계로 지속적인 만남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모임비용을 관리하던 권 후보자의 하나은행 계좌(2월18일 개설)에는 구성원들이 송금한 900만원이 입금됐으며,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인 14일에 이 돈은 김 전 차관의 계좌로 옮겨졌다.

한편, 전관예우’ 논란과 부동산 다운계약서 작성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도덕성 의혹의 핵심은 법무법인 김앤장 근무 당시의 전관예우와 로비 활동 여부였다.

야당 의원들은 김앤장이 지난 2월 법제처로부터 국토부 소관 법안을 포함한 10개 법안에 대해 법률지원 용역을 수주한 점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았다.

특히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 말까지 권 내정자가 매달 월급 약 2500만원을 받았던 점을 지적하고, 국토부 재직 시 업무와 로펌에서 관여한 프로젝트의 관계를 따져 물었다.

권 후보자는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면서 고개를 숙였지만 전·월세 상한제 반대와 분양가 상한제 폐지까지 정책 현안은 대체로 현 정부의 기조를 견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나라당 이한성 의원도 “김앤장은 당시 국토부와 소송을 하고 있었고 투자 자문도 4건이 있었다. 이런 상태에서 몸을 담았다는 것은 공직자 윤리 규정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후보자는 “공직자윤리법에 어긋나지는 않지만 당시 사려 깊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