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배 편집국장

[중앙뉴스=김경배] 마침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가졌다. 이날 남북 정상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발표하고 항구적인 남북한 평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남과 북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양국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였다. 특히 남과 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  

그동안 북한의 핵무기 포기를 주장하는 미국과 체제보장을 요구하던 북한과의 극한대립으로 인해 한반도 위기설이 증폭되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남북 양국 정상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고 합의함에 따라 동북아 정세에 크나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당장은 동북아 긴장완화에 일조할 것이다. 한반도 평화 문제의 핵심은 주변국, 특히 미국을 제외 한 채 남북한만의 논의에 그쳤고 정권 교체로 인한 체제의 불연속성도 한몫했다. 안보를 정권유지에 이용하다보니 항구적 평화보다는 대립과 갈등구조로 몰아가기도 했다.

앞으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간 회담이 기다리고 있다. 북미간의 최대 의제는 ‘비핵화’이다. 하지만 북한의 비핵화는 이미 한고비를 넘긴 셈이다. 이번에 발표한 공동선언문에서 이미 그 단초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기로 하였으며 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키로 합의했다.

뿐만 아니라 고위급 회담을 비롯한 각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하여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고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하며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키로 하였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한 것은 그동안 극심했던 남북한 간 대립구도에서 벗어나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만드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대목이다. 

따라서 이제는 이 공동선언문에 대한 후속조치를 조속히 마련하고 분단과 대립의 역사를 끝내야 한다. 기실 남북은 과거에도 두 번의 정상회담을 비롯하여 수많은 회담을 가졌지만 더 이상의 진전을 보지 못했다.

현재 남과 북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남아있다.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남북한 정상이 이어준 평화의 손짓을 잘 마무리하여 한반도에 영구적인 평화가 찾아오길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