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를 위한 안간힘, 마지막 데드라인의 날 여야 타결될지 주목, 우원식 원내대표 고별사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본회의와 상임위원회가 열리지 않는다고 해서 국회의원이 일을 안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국회의원의 가장 큰 업무는 입법이다. 그럼에도 본회의와 상임위는 툭하면 정쟁의 소모품으로 전락해 안 열리는 경우가 태반이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8일 오전 여야 원내대표들(우원식·김성태·김동철·노회찬)을 만난 자리에서 “오늘 국회 정상화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전반기 국회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없다”며 “비장한 마음으로 말씀드린다. 만약 합의를 못 해서 장기간 의회가 없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여기에 대한 책임을 나부터 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4월 세비를 반납하고 앞으로 국회가 정상화 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않겠다. 나뿐만 아니라 동료 의원들에게 동참을 호소하고 그런 운동을 펼쳐나가면서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작은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의장은 임기가 곧 끝날 시점에도 국회가 정상화되지 못 하고 있어서 국민께 송구스러운 마음을 드러냈다. (사진=박효영 기자)

그동안 여야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법사위원장)의 법사위(법제사법위원회) 회의 주재,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 방한, 개헌, 방송법,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드루킹 댓글조작 등 여러 논란거리로 국회를 마비시켜왔다. 

현재는 드루킹 관련해서 특검 수용 여부를 두고 남북 정상회담 전부터 끝난 뒤까지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이 줄다리기 중이다. 

단식 6일째인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에 폭행을 당했고 이후에도 교섭단체 협상 테이블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단식 6일째인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에 폭행을 당했고 이후에도 교섭단체 협상 테이블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정 의장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는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오늘 본회의를 개회할 수 있도록 원내대표들이 협조해주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당초 정 의장은 ‘8일 14시’를 국회 정상화의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바 있다. 본인과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임기가 곧 종료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마할 국회의원들의 사직서가 시급히 본회의를 통과해야 재보궐 선거가 치러질 수 있다. 

정 의장은 이렇게 원론적인 당부만 하고 “오늘 원내대표들의 말씀은 듣지 않는 걸로 하겠다”며 회동을 끝내려고 했는데 우 원내대표가 마지막 고별사의 의미로 발언을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1년의 임기를 마치고 이날 마지막 교섭단체 주례 회동에 참석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우원식 원내대표는 1년의 임기를 마치고 이날 마지막 교섭단체 주례 회동에 참석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우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주재 하의 원내대표 회동의 마지막 날이다. 여소야대의 4개 교섭단체 체제에서 굉장히 어려운 과정들이 많이 있었지만 국회의장이 여야 원내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불러서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국회를 이끌어가는데 참 힘이 됐다. 아직 현안이 다 타결되지 않아서 마지막 날 웃는 모습으로 마무리하지는 못 하지만 국회가 정상화되도록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주에 몹쓸 일을 당해서 마음이 아프다.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우리들의 뜻을 전한다. 빨리 건강을 회복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의 줄다리기 협상은 이날 안에 타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박효영 기자)
여야 원내대표들의 줄다리기 협상은 이날 안에 타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박효영 기자)

한편, 정 의장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여야의 힘겨루기는 여전하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오전에 논평을 내고 “우 원내대표의 조건부 특검 수용론은 수용이 아니라 물타기이고 특검을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통제 아래 두겠다는 발상”이라며 “조건없는 특검 수용으로 다시는 댓글조작 같은 일로 우리 정치가 오염 되고 국민 여론이 왜곡되는 일이 없도록 결단을 내려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특검 수용이 국회 정상화의 전제라던 한국당은 특검과 추경을 동시처리 하자는 민주당 제안은 불가능하고 무조건 특검만 먼저 처리하자고 협상을 걷어차 버렸다. 도대체 특검과 추경의 동시 처리가 무엇이 문제인가. 특검 먹튀 하고 추경은 내팽개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