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이행과 제재만 강조하다가 이례적으로 경제 보상 언급, 이미 상당 수준의 빅딜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이 북한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최초로 언급했다. 대북 제재에 대한 의지와 북한의 이행만 강조했던 미국 정부의 기존 언급들을 봤을 때 이미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만족스러운 합의에 이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폼페이오 장관은 두 번째 방북(9일) 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실질적이고 긍정적인 타협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11일 미국 워싱턴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북한과 북한 주민들에게 평화와 번영이 넘쳐흐르는 미래가 있다(there is a future brimming with peace and prosperity)”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과 처음으로 회담하고 기자회견을 진행한 강경화 장관. (사진=미국 국무부)

이어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하기 위해 대담하고 조속한 행동을 취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미국의 친구인 한국과 동등한 수준의 번영을 이루는 데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세계 113위(174억 달러)에서 11위권(1조5380억 달러)의 경제규모인 우리나라만큼 경제 성장에 이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공언했다.

물론 “올바른 길”을 걸어야 한다는 강력한 조건이 전제돼 있고 그것은 ‘엄격한 검증 프로그램’을 통한 비핵화의 완료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과 한국은 한반도의 PVID(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이뤄내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고 우리나라 외에도 “많은 다른 국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발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과거 어떤 합의에서도 없었던 방식으로 이를(PVID) 달성할 것”이라며 “당연히 큰 일이겠지만 김 위원장과 좋은 논의를 가질 기회가 있었고 미북의 공통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꽤 잘 이해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특히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3명이 석방된 것은 성공적인 미북 정상회담을 위한 여건들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강경화 장관은 주한미군 감축 문제에 대해서 미국과 논의한 적이 없고 북한과의 협의에서 다뤄질 의제가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다. (사진=외교부) 

한편, 이날 공동 기자회견 이전에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해서 나눴던 대화와 북미 정상회담에서의 대담한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한미 정상의 긴밀하고 조율된 지도력 없이는 현 상황에 도달하지 못 했을 것”이라고 말했고 강 장관도 “한미 정상의 긴밀한 소통과 신뢰관계가 긴요했다”고 호응했다.

특히 강 장관은 주한 미군 감축에 대한 질문을 받고 “(주한 미군에 대한) 동맹 이슈는 동맹 사이에서 다뤄질 일이지 북한과 다룰 일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다”며 “(회담에서) 주한 미군 감축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