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 기자 ] 콜라와 즉석밥, 설탕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상승이 심상치 않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가공식품 가격이 지난해보다 최대 10% 넘게 올랐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중 전달 대비 가격이 가장 오른 품목은 카레(4.3%)였다. 이어 컵라면(2.2%), 시리얼(2.0%), 간장·냉동만두(1.5%), 즉석밥(1.2%), 소주(0.8%), 우유·고추장·밀가루(0.7%), 참치캔(0.6%), 치즈·맛살(0.5%), 설탕(0.4%), 어묵(0.2%) 등의 순이었다.
총 15개 품목 가격이 올랐다.
하락한 품목은 13개로 국수(-3.8%), 커피믹스(-1.7%), 두부(-1.4%), 참기름(-1.0%), 된장(-0.9%), 맥주·소시지·케첩(-0.7%) 등 순으로 떨어졌다. 오렌지주스와 생수는 보합이었다. 이 중 카레와 냉동만두는 지난 2월 이후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한 반면 두부와 된장은 하락 추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전년 동월 대비 콜라(11.9%), 즉석밥(8.1%), 설탕(6.8%), 어묵(5.8%)등의 가격이 상승했고 두부(-33.2%),냉동만두(-12.7%), 햄(-4.7%), 맛살(-3.0%)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즉석밥, 밀가루, 시리얼, 라면, 국수등 '곡물가공품'과 설탕, 간장, 참기름 등 '조미료류'의 가격이 상승했다.
유통업태별로 가격차가 가장 컸던 품목은 두부( 40.0%)였다. 이어 시리얼(39.2%), 생수(30.3%), 즉석밥(27.1%), 국수(24.8%), 설탕(24.4%)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유통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가 백화점에 비해 11.6%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895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다음으로 전통시장 11만9127원, SSM 12만2517원, 백화점 13만2163원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11.6%, SSM보다 4.6%, 전통시장보다 1.9%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