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이재명 엄호와 기초의회 다 먹기, 한국당은 읍소로, 바른미래당은 양당 비판, 서울시장 선거 단일화는 물건너 가, 민주평화당은 호남에 올인, 정의당의 오비이락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지방선거 전 마지막 주말이 지나갔다. 

더불어민주당의 선거 운동은 추미애 대표(상임선거대책위원장)·홍영표 원내대표(공동선대위원장)·평화철도111 유세단 세 개 채널로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은 그동안 영남권 등 약세 지역 위주로 일정을 수행했다.

추 대표는 10일 오전부터 1~2시간 간격으로 광주·여주·이천·군포·안산·시흥·부천 등 경기도 7개 기초단체장 지원 유세를 돌았고, 유세단은 부산 지역 기초단체장과 해운대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유세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가 10일 오후 경기도 시흥시 롯데마트 시흥배곧점 앞 사거리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임병택 시흥시장 후보 지원유세에서 추미애 대표 손을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가 10일 오후 경기도 시흥시 롯데마트 시흥배곧점 앞 사거리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임병택 시흥시장 후보 지원유세에서 추미애 대표 손을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추 대표는 이날 유세차 연설에서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에 대한 언급을 많이 했다. 

예컨대 안산 유세에서 추 대표는 “우리 경기도는 이제 도지사를 바꿀 때가 됐다. 1300만 경기도가 헌법이 보장하는 자치분권 시대를 앞서가려면 이제 지도자가 달라져야 한다. 기호 1번 이재명으로 단합해주라.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의 운전대를 꽉 잡고 있고 이재명 후보가 도지사가 돼서 경기도 1300만 시민들에게 복지와 평화의 수혜가 경기도에 골고루 예산을 배정해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압도적으로 이 후보의 지지율이 높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막판으로 갈수록 형수 욕설 파문과 배우 김부선씨 스캔들 등 야당의 네거티브 공세가 강해지고 있어서 당 차원의 엄호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민주당은 기초의회 의원 후보들에 대해서 ‘기호1-나’를 밀어주라는 발언을 자주 하고 있다. 

추 대표는 부천 유세 현장에서 “(부천) 시의원 후보 중에는 가번도 있고 나번도 있다. 어머니는 가, 아버지는 나, 아들은 가, 며느리는 나, 딸은 가, 손자는 나 이렇게 가와 나를 모두 찍으라고 했다고 한 장 받아서 가도 찍고 나도 찍으면 무효표가 된다. 가족 간에 회의해서 딱 한 표만 골고루 나눠서 표를 찍어줘야 부천시의회가 장덕천 부천시장과 함께 예산가지고 오고 지방정부에서 지방분권 확실하게 열 수 있다”고 밝혔다. 

당선자가 2명에서 4명까지 배출되는 기초의회 선거구의 경우 거대 정당에서 2명 이상 출마한 경우가 잦다. 민주당 지지자는 흔히 1-가를 찍을 수 있어서 1명만 당선되고 나번 후보는 당선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호남권 외에 전국의 기초의회 3~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쪼개는데 자유한국당과 야합한 민주당이 기초의원 2명을 다 싹쓸이 하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3일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의 전략 중 하나로 나 일병 구하기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며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대변하기 위해 다양한 당의 후보자들이 의회에 진출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 입구는 소수당들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자신들이 선거구 쪼개기로 막아버리고 자신들의 나번 후보가 엄청난 희생을 한 사람인 양 구출 작전을 편다는 것은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이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6.13 지방선거 전 마지막 주말인 10일, 충남 천안을 찾아 한국당 후보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6.13 지방선거 전 마지막 주말인 10일, 충남 천안을 찾아 한국당 후보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공동선대위원장)가 전국 유세 방문 중단을 선언했지만 다시 복귀했고 김성태 원내대표(공동선대위원장)·함진규 정책위의장(선대위부위원장)·홍문표 사무총장(선거대책본부장)을 중심으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홍 대표는 10일 충남 지역을 방문했다. 

홍 대표는 이날 천안에서 이인제 충남지사 후보가 당선돼야 ‘충청 대망론’이 일게 된다고 강조했고 “안희정 사태, 박수현 사태, 구본영 천안시장 사태를 보고 충남도민들이 과연 민주당 후보를 찍을 수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전국을 돌아다녀 보니까 표면상 여론조사는 민주당이지만 민심은 한국당이다. 나는 밑바닥 민심은 우리 쪽이라 느꼈다”고 주장했다.

원래 이날 홍 대표는 대구 방문이 예정됐었지만 접전인 기초단체장 선거 지역 후보들이 손사래를 치는 바람에 취소됐다.

자존심이 강한 홍 대표는 여러 당내 중진 의원들의 의견을 수용하며 문재인 대 홍준표 구도를 피하기 위해 지방 유세에 가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지만, 전국민이 생생히 지켜본 판문점 선언에 대해 부정적으로만 평가하고 ‘위장평화공세’로 깎아 내리는 등 민심과 동떨어진 언행을 보이자 한국당 후보들이 곤란해했던 것이 진짜 배경으로 읽혀진다.

이후 홍 대표는 9일 부산 유세를 재개하면서 사과와 반성의 입장을 밝혔고 읍소 전략으로 선회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10일 서울 잠실새내역에서 거리유세를 마치고 손학규 선대위원장, 박주선 대표, 유승민 대표, 박종진 후보, 김동철 원내대표와 냉면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을 중심으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의 당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유승민 공동대표(선대위원장)는 영남권, 박주선 공동대표(선대위원장)·김동철 원내대표(선대위원장)는 호남권을 각각 마크하고 있다. 

서울 유세에 집중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하면서 동시에 자신이 대안 세력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날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서울 집중 유세에 나섰고 송파구·마포구로 향했다. 특히 점심 시간에 박종진 송파을 국회의원 후보와 함께 지도부가 냉면 오찬을 진행해 이목을 끌었다. 

손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서는 평가하면서도 “이번 지방선거는 평화대사를 뽑는 선거가 아니”라는 점을 부각했다.

특히 경제 불황과 드루킹 논란 등 민주당의 오만을 견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한국당에 대해서는 탄핵과 두 대통령이 감옥에 간 사실을 부각했다.

관심을 끌었던 안 후보와 김문수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간의 단일화가 사실상 물건너 간 상황인데, 그 이후에는 서로 비판을 하고 있다. 양쪽에서 모두 상대 후보를 찍으면 박원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당선될 수 있다(김찍박과 안찍박)는 취지다.

최근 들어 바른미래당은 성남적폐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꾸리고 김영환 경기지사 후보와 장영하 성남시장 후보를 전면에 내세워 이재명 후보와 은수미 성남시장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에 힘을 쏟고 있다.

조배숙 대표가 10일 김호산 무안군수와 함께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사진=조배숙 의원실)

민주평화당은 호남에 올인하고 있고 김경진 의원(상임선대위원장)·조배숙 대표(공동선대위원장)·장병완 원내대표(공동선대위원장)의 공식 라인과 박정천(박지원 정동영 천정배)의 핵심 인사의 유세 이렇게 크게 두 축으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10일 평화당의 유세 방문지는 광주광역시와 전남의 영암군·무안군·진도군·해남군·완주군이었다.

평화당은 전반적으로 호남에서 문재인 정부의 인기가 높다는 점을 인정하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맞게 호남 홀대론을 전면에 부각하고 있다. 국민의당이 2016년 총선에서 호남 지역구를 싹쓸이해서 민주당을 긴장하게 했듯이, 민주당이 호남에서 독주하면 홀대받는다는 것을 내세우고 있다. 평화당이 약진해야 호남 예산을 더 따올 수 있다는 점도 자주 거론하고 있다. 

조 대표는 영암 유세 현장에서 “민주당이 지지도가 높으니 오만해졌다. 오만하면 반드시 실수하고 부패하게 돼 있다. 민주당이 화순에서 자라탕 파티를 했다고 한다. 서민들은 5000원짜리 국밥 한 그릇 먹기도 힘든데 수 백만원짜리 자라탕을 전남도당 선대위원장, 화순군수 후보, 도의원 후보, 군의원 후보, 이장 등 이렇게 파티를 했다고 한다. 이것을 검찰에서 향응 불법 선거운동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과 이정미 대표가 10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해돋이 공원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의당 심상정 의원과 이정미 대표가 10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해돋이 공원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의당은 창당 이래 최초로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출마시킨 만큼 김종민 서울시장 후보·이홍우 경기지사 후보·김응호 인천시장 후보의 삼각 유세에 힘쓰고 있고, 이정미 대표(상임선대위원장)·노회찬 원내대표(공동선대위원장)·심상정 의원(공동선대위원장)이 전국을 돌고 있다.

‘오비이락’은 5번이 날면 2번이 떨어진다는 것으로 정의당이 내세우는 제1야당 교체를 위한 선거 슬로건이다. 

이 대표는 신년 기자회견에서 촛불 혁명 이후 복지국가 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국당이 원내 제1야당인 현실”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최근 정치적 수세에 몰리고 있는 한국당을 제대로 겨냥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두 자릿 수 득표율로 제1야당의 위상을 차지하고, 8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의미 있는 득표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수도권(배진교 전 인천시 남동구청장·조택상 전 동구청장)과 영남(조승수·윤종오 전 울산시 북구청장)의 진보구청장을 재탈환하고, 다수의 광역의회와 전국 대다수 기초의회에 입성”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었다.

이 대표는 이날 고양시 유세 현장에서 “기초단체장에 정의당이 많은 후보를 내진 못 했다. 하지만 수많은 후보를 무차별적으로 내는 것보다는 정말 실력 있고 검증된 알짜배기 후보만 각 지역에 공천을 했다. 박수택 고양시장 후보는 고양시민들을 위해 반드시 당선돼야 할 사람으로 내가 공천을 했다”며 “SBS 환경전문기자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가장 오랫동안 과학적으로 공부하고 분석해서 실질적 대안을 만들어온 후보”라고 강조했다.

한편, 6월13일 본 투표 이전에 실시된 사전 투표(8일~9일)는 투표율 20.1%로 유권자 864만897명이 투표장에 갔다. 

민주당 여성 의원 5인(백혜련·박경미·진선미·유은혜·이재정)은 사전 투표율 20%가 넘으면 파란색으로 염색하겠다고 공약했는데 결과에 따라 실제 이행했다. 

실제 여성 의원 5인은 파란색 머리로 염색하고 인증샷을 올렸다. (사진=민주당)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