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지원에 집중하겠다 발언, 동시에 기본 방향 제시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망했고 내부에서는 수많은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일단 과도기 질서를 주도하는 것은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다. 

김 대행은 21일 10시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대수술을 할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서 전권을 주고 우리 자신을 맡겨야 한다.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지금 해야할 일이 여기에 있다. 혁신 비대위가 제 역할을 다하고 성공적인 대 수술을 마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대행은 비대위를 위한 준비작업에 집중한다고 했지만 혁신의 방향을 자주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18일 이미 기자회견을 통해 김 대행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했고 당 사무총장을 비롯한 각급 위원장과 본부장, 당 대변인과 여의도원구원 등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했다.

구체적으로 △혁신 비대위 구성을 위한 위원회 수립 △중앙당 해체를 위한 국회 청산 TF(태스크포스) 가동 △김 대행이 중앙당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해체 작업 진두지휘 △혁신 비대위의 역할과 위상이 제대로 정립될 수 있도록 소속 국회의원의 전원 동의 절차 진행 등을 수행한다는 쇄신 방안을 개략적으로 발표했다.

핵심은 한국당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칠 혁신 비대위 구성을 위한 준비 작업이고 김 대행은 의총에서 “보다 구체적인 쇄신 작업은 새로 구성되는 혁신 비대위의 몫이다. 지금은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이다. 중앙당 해체가 아니라 그보다 더 강도 높은 쇄신안이 도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번 지방선거 이후로 대혼란을 맞았다. (사진=박효영 기자)

안 그래도 기자회견 당시 비대위가 결정해야 할 사안을 김 대행이 결정하고 발표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를 의식해서 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대행은 혁신위의 작업 이전에 가장 시급한 기초 작업으로 중앙당 해체를 선언했는데 정확하게 표현하면 ‘중앙당 슬림화’라고 볼 수 있다. 

김 대행은 “중앙당이 당의 모든 권한과 권력을 독식하는 제왕적 당권 구조를 해체하고 합리적 소통구조에 기반 한 민주적 정당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고비용 저효율을 혁파하고 패권주의를 유발하는 비대칭적 당권 구조를 혁신해야 한다”고 공언했다.

한국당의 대표 중진인 정진석 의원(전 원내대표). (사진=박효영 기자)
한국당의 대표 중진인 정진석 의원(전 원내대표). (사진=박효영 기자)

중앙당 슬림화를 추진하고 나머지는 비대위에 맡겨야 할텐데 이날 김 대행은 혁신 방향으로 △17대 이후 이중적 정당구조 효율화 △상향식 공천과 정당 민주주의 완성 △원내 정당을 매개로 유권자와 국회가 다이렉트로 연결되는 개방적 소통구조 확립 △정책 의사결정의 책임성 강화 △정치 구조를 민주적으로 효율화 등을 제시했다.

현재 한국당 내부에 ‘초선·재선·중진·친박·비박·재건비상행동·중앙위원회 강경파’ 등 여러 주체가 각각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김 대행은 “어떤 계파 갈등이나 목소리를 통해서 한국당이 이해관계에 따라서 분열하고 또 다시 싸워야 하는 구조는 직을 걸고 용납하지 않겠다. 만일 싸우자면 이번에야 말로 끝장을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혁신 비대위를 통해 곪은 환부와 상처를 치료하고 어느 누구도 성역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고 나 자신부터 수술대에 제일 먼저 드러누울 것”이라고 밝혔다.

재선의 김진태 의원은 김 대행의 월권을 지적한 바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홍문종 의원은 지난 한국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대표 친박이고, 최근 체포동의안이 본회의에서 부결돼 구속을 면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송언석 의원은 겨우 김천 지역에서 당선됐다. (사진=박효영 기자)

한편, 이날 의총에는 경북 김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신승해 국회에 입성한 송언석 의원이 모습을 보였다. 

송 의원은 “민심은 급변했다. 실제로 경북 김천은 보수정당 본거지임에도 김천시장(무소속 김충섭 당선자)도 뺏겼고 도의원도 2명 뺏겼다. 나 자신이 당협위원장으로서 김천시 선거를 지휘하는 입장으로 민심의 변화를 겸허히 수용하고 마누라랑 자식 빼고는 다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