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대한예방의학회, 한국역학회와 함께 22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평화의 시대, 남북 보건의료 협력과 발전방향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정춘옥 의원(사진 가운데)이 22일 남북 보건의료 협력과 발전방향  심포지엄 개최했다.(사진=박광원 기자)
정춘옥 의원(사진 가운데)이 22일 남북 보건의료 협력과 발전방향 심포지엄 개최했다.(사진=박광원 기자)

심포지엄은 제 1부 북한 보건의료 현황과 제2부 남북 보건의료 협력방안으로 나누어 주제발표가 진행된 후 지정토론과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 1부에서는 북한의 보건의료 인프라와 질병 현황, 그리고 환경보건 실태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혜경 박사가 ‘북한 보건의료 체계,제도,인력양성체계’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국림암센터 국제암대학원의 기모란교수가 ‘북한의 감염병 현황’을, 서울대학교 박상민 교수가 ‘북한의 비감염병 현황’을, 성균관대학교 정해관 교수가 ‘북한의 환경보건 현황’을 차례로 발표를 했다.

제 2부에서는 남북 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성방안을 논의한다. 서울의료원 이혜원 교수가 ‘남북보건의료 협력의 어제와 오늘’을, 한양대학교 신영전 교수가 ‘평화의 시대 남북 보건의료 협력 구상’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번 토론회 개최와 관련하여 공동주최자인 정춘숙 의원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제 통일은 막연한 바람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현실이다. 특히 보건의료분야는 남북 모든 주민의 건강을 위해 탄탄한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갖춰져야 한다.

이날, 포지엄에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온 결핵, 말라리아, 기생충 등 감염성 질환 외에도 만성질환이나 음주·흡연 문제 등 비감염성 질환과 대기·수질·토양 등 환경보건 현황까지 종합적으로 다루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이다”라며, “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남북 보건의료 협의체가 어떤 역할과 과제를 가져야 할지 다양한 정책적 제안들이 제시되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