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기연 기자]한국서부발전(이하 서부발전)은 운영 중인 발전소의 유휴부지 및 발전소 부대건물 지붕에 13.9MW의 태양광과 23.9MWh 용량의 ESS(에너지 저장장치) 설비를 설치하고 17일 태안발전본부 건설현장에서 임직원 및 건설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행사를 개최했다.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는 발전부지 태양광 2단계 및 ESS 준공했다.(사진=서부발전)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는 발전부지 태양광 2단계 및 ESS 준공했다.(사진=서부발전)

이번 사업에 투입된 총 사업비는 270억 원이며 연간 27,000MWh의 전력(일반가정 7,500세대 전력공급량)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태양광 설비에 ESS를 연계 설치함으로써 연간 27,250REC를 추가 확보하고 계통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는 지난해 6월에도 발전소 내 부대건물 지붕을 활용한 5.2MW 용량의 태양광 1단계를 준공하였으며, 국내최초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IGCC)와 소수력, 육상 및 수상태양광에 이어 태양광 2단계 및 ESS를 준공함으로써 명실 공히 친환경 신재생발전단지 메카로 거듭나게 되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전력생산량 20% 달성을 위해 재생에너지 발굴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재생에너지 간헐성 극복을 위해 ESS 등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의 국내보급과 전력품질 향상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내년 2월 준공을 목표로 서인천 연료전지 3단계(18MW)를 건설 중에 있고, 이원호 수상태양광(45MW), 장흥풍력(18MW), 천안 청수 연료전지(5MW) 건설사업도 금년 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