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골목상인들이 전통시장 살리는 현장소통형 정책 골목상권 컨설팅 등 상권에 실질적 도움 되는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통시장의 상인들의 모습.(사진=중앙뉴스 박기연 기자)
전통시장의 상인들의 모습.(사진=박기연 기자)

위 의원은 "정부가 최근 5년간 전통시장 살리기에 1조 5천원 가까운 예산을 투입했지만, 전통시장 상인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골목상권 상권에 실질적 도움 되는 정책 마련해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자료에 의하면, 24일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에서 지적한 바에 따르면, 정부가 시설현대화, 시장경영혁신지원, 주차환경개선 등의 사업으로 2013년 2,177억원, 2014년 2,151억원, 2015년 3,363억원 2016년 3,606억원, 2017년 3,674억원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 5년간 1조 4971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지역 상권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시설투자 예산에 집중해서 전통시장 고유의 특색에 맞춘 경영 컨설팅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정책 반영에는 미흡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위 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그동안 정부의 예산 집행이 시설현대화, 주차환경개선 등 하드웨어 부문 사업에 집중된 것과 관련하여, 편의성 개선에 집중하는 정책만으로는 마트나 백화점과의 경쟁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소프트웨어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되어 왔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활력 제고를 위해 청년창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는 청년몰 사업 등에 대해서도 참신한 아이디어에만 집중해 전통시장과 어우러지지 못하고 폐점하는 등 현장과는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전통시장을 비롯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한 예능프로그램과 같이 경영 컨설팅 등 현장 소통형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이에 위 의원은 현장과 소통하면서 시장과 점포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중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제로화, 창업 점포 및 기존 점포에 대한 경영 컨설팅 등 실질적으로 상권에 도움이 되는 정책의 강화를 촉구한 것이다.

위성곤 의원은 “지역상권의 근간인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고유의 특색을 반영해야 한다”면서 “현장과의 소통을 통한 실질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