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상반기 추진상황보고회 갖고... 추진상황 점검 및 향후계획 논의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경산시(시장 최영조)에서는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을 비롯한 전략과제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산발전 10대전략 2018 상반기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사진=경산시 제공)
경산발전 10대전략 2018 상반기 추진상황 보고회 (사진=경산시 제공)

이번 보고회는 미래먹거리산업 선점과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지난 1년 6개월 동안 야심차게 준비한「경산발전 10대전략」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국책사업화 등 추진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기획예산담당관의 총괄 설명에 이어, 전략별 핵심과제 추진상황, 향후계획에 대해 주관부서장의 보고 순으로 진행되었다.

경산시는 지난해 1월 최영조 시장의 특별지시에 따라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의 우수한 자원과 인프라를 극대화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경산발전 10대전략」을 수립하고 추진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경산발전 10대전략은 미래 신성장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희망산업 5대전략(4차산업혁명 선도도시, 청색기술 중심도시, 美-뷰티도시, 휴먼의료도시, 청년희망도시)과 시민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희망정책 5대전략(착한나눔도시, 행복건강도시, 창의문화도시, 중소기업경제특별시, 스마트농업도시)으로 투 트랙을 형성하고 있다.

그간 시에서는 정책연구기관 등과 전략회의 개최, 전담부서 신설(전략사업추진단, 중소기업벤처과), 전략별 추진협의체 구성 및 운영, 전문가 워킹그룹 발족, 전략별 선도사업 추진 등을 통해 전략을 체계화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각 전략별 추진성과를 살펴보면, AMRC ASIA센터 법인 설립 및 Factory2050사업 추진, 탄소성형부품 설계해석 및 상용화 기반 구축, 패션테크 기업투자 및 산업육성 MOU 체결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기반을 발 빠르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

현재 태동기를 맞고 있는 청색기술산업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청색기술 선도기업 육성, 첨단 성형가공기술 상용화 기반 구축 등 선도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오는 10월에는 환경부, 경상북도와 함께「2018 국제 청색경제포럼」을 개최하여 청색기술 저변확대와 국가사업화에 탄력을 가할 것으로 본다.

대한민국 청년일자리 1번지를 향한 청년희망도시 전략은 지난해 6월 ‘청년희망도시’ 선포에 이어  청년기본조례 제정(‘17. 11월), 청년정책위원회 발족(‘18. 3월), 청년청책 참여단 출범(‘18. 4월) 등 전략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청년 희망창업 오디션, 경북 청년 키친랩 등 청년정책 사업들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또한, 시민과 함께하는 기부데이, 착한일터, 착한가게, 경산사랑나눔 등의 사업을 통해 행복이 배가 되는 착한나눔도시 △경산수목원/팔공산 에코파크/치유의 숲 등 쾌적한 녹색환경과 시민 휴식처를 조성하는 행복건강도시 △금호강/문천지/오목천 프로젝트 등 시민생활밀착형 문화를 조성하는 창의문화도시 등 성숙한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희망정책 5대전략도 더욱 탄탄히 다져 나가고 있다.

경산시는 「경산발전 10대전략」을 보다 더 구체화하고 신규사업 추가 발굴을 통해 전략별 20개 과제 총 200대 과제를 확정하고, 치밀한 실행계획 수립과 국책사업화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각 전략별 추진협의체를 「경산발전전략위원회」로 통합 발족하여, 「경산발전 시민 대토론회」 개최 등 시민 공감대를 응집하여 전략추진 동력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최영조 시장은 “지금까지 우리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많은 성장과 발전을 이뤄왔다. 이제 재도약의 변곡점을 맞아 지난 성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번영과 희망찬 미래를 준비해야 할 중요한 시기이다. 지금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경산발전 10대전략」은 ‘더 큰 희망경산 10년 대계’에 큰 토대가 될 것이다.”고 강조하며, 경산시 공직자 모두가 하나 된 마음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경산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