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폭염에 독거노인 방문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폭염에 독거노인 방문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서울시가 5대 취약계층을 집중 케어 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30일(월) 오전 강북구청에서 박원순 시장이 참석하는 가운데 폭염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장기화되고 있는 폭염에 대응한 시민피해 최소화 방안을 다양하게 논의했다.

현재 폭염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으로 규정돼 있지 않아 대응 매뉴얼이 없으며, 폭염에 따른 피해 역시 인정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 폭염이 자연재난에 포함되면 서울시는 제도적 근거를 통해 재난관리기금을 폭염 예방과 대응, 사고 처리에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서울시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등 총 1,011명의 관리인력을 동원해 독거노인 안전확인을 강화하고 폭염으로 실직하거나 휴‧폐업하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여 생계비를 30~100만원, 또 최대 100만원 까지 의료비를 긴급지원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하루 평균 952명의 노숙인이 이용하고 있고 노숙인 전용 무더위쉼터 및 샤워실 16개소를 24시간 운영 확대하는 한편 쪽방 주민을 위한 무더위쉼터를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이어 소화전 살수도 1일 1회에서 2회로 늘려 실시할 예정이다. 쪽방촌의 건강취약자 151명 등은 쪽방촌상담소 간호사의 1일 1회 이상 방문진료를 통해 특별관리 중에 있다.   

이 외에도 무더위 속에서 근무하는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폭염 경보 발령 시에는 시간당 15분씩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제대로 지키는지 감독하기로 했다.  

정부도 폭염으로 인해 전기요금 누진제 폐지를 원하는 국민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잇따르자 누진제 이슈 해결을 위한 법안 발의에 나서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나 자치구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장소에 독거어르신이나 쪽방 주민 같은 폭염취약계층을 잘 모셔서 이 위험한 시기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며 "특히 폭염이 가장 심각한 시간대에 이분들이 홀로 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사현장은 특별히 잘 챙겨주시면 좋겠다. 공정에 너무 매달리지 않고 폭염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복까지 많은 시간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집중해서 안전사고와 폭염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