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황현산 트위터 제공)
(사진= 황현산 트위터)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문학평론가 황현산 씨가 향년 73세로 8일 오전 타계했다. 고려대 불문학과 명예교수이며 문학평론가, 번역가로 활동해 온 고인은 지난해 2015년 담도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올해 2월 암이 재발해 한국문화예술위원장직을 사직하고 고려대 안암병원에 입원해 있던 중 병마를 이기지 못하고 끝내 생을 달리했다.

1945년 전라남도 목포에서 출생한 고인은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아폴리네르 시세계를 연구하여 불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1980년부터 경남대, 강원대 교수를 거쳐 1993년부터 2010년까지 고려대 불어불문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30여 년 동안 후학을 양성했다.

고인은 문학에도 왕성한 활동으로 팔봉비평문학상, 대산문학상, 아름다운작가상을 받았으며 2007년 미당문학상 심사위원을 맡았다. 

또한 불문학 번역가로 활동해 온 고인은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 파스칼 피아의 '아뽈리네르', 드니 디드로의 '라모의 조카', 스테판 말라르메의 '시집', 기욤 아폴리네르의 '알코올', 앙드레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선언', 로트레아몽의 '말도로르의 노래' 등 대표적인 번역 작품들을 내놓았다. 

특히 고인은 신문에 연재한 칼럼들을 모아 2013년 산문집 '밤이 선생이다'를 출간해 5만부 넘게 판매되면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지난 2010년 고려대 불문과 교수를 정년퇴임한 이후에도 고인은 트위터 등 SNS로 활동 영역을 넓혀 4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모아 광범위한 젊은층과의 소통을 시도했다

한편, 고인의 빈소는 고대 안암병원 장례식장에서 205호(8일), 301호(9일)에 마련된다. 발인은 10일 오전 10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