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유병하)은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인문학과 신라학 강좌를 운영한다.

오는  21일부터 11월 6일까지 매주 화요일(14:00~16:00)마다 한국의 근대미술을 주제로 인문학 강좌가 진행된다. 매주 목요일(14:00~16:00)에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재 등을 주제로 하는 신라학 강좌도 계속된다.

참가 신청은 국립경주박물관 누리집‘교육 및 행사’(참가신청)에서 접수할 수 있고,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사진=국립경주박물관 제공)
인문학 강좌 강의 진행 (사진=국립경주박물관 제공 (사진=국립경주박물관 제공)

◆ 인문학 강좌는 오는 21일부터 시작하는 인문학 강좌는 한국의 근대미술에 대한 이야기를 시대적 맥락 속에서 살펴보는 시간이다. 회화, 조각과 함께 공예, 서예, 사진, 건축 등 미술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총 10회의 강의로 진행한다. 첫 시간인 이번 주에는 한국의 전통회화가 근대기를 맞이하면서 변화된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 일정 : 8월 21일(화) 14시~16시
 ∘ 장소 : 국립경주박물관 세미나실
 ∘ 주제 : 전통회화에서 근대로
 ∘ 강사 : 김소연 (이화여대 미술사학과 교수, 미술사전공 문학박사)

◆ 신라학 강좌는 신라의 역사, 문화재, 철학 등 다양한 연구 분야의 최신성과를 강의로 배울 수 있다. 이번 주는 울산 율리 영축사(靈鷲寺)지 발굴 조사에 대한 성과와 심층 연구를 통해 영축사지의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울산 율리 영축사는 『삼국유사』에 신라 신문왕대(683년) 창건 기록이 나오는 신라의 지방사원으로 금당지를 중심으로 쌍탑이 위치한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 가람배치임을 확인한 절터이다.

 ∘ 일정 : 8월 23일(목) 14시~16시
 ∘ 장소 : 국립경주박물관 강당
 ∘ 주제 : 울산 율리 영축사지 발굴성과 소개
 ∘ 강사 : 박미현 (울산박물관 학예연구사)
  ·학력 – 부산대학교 고고학과 석사 졸업 (고고학/청동기 시대)

 박물관 교육협력팀 인문학 강좌 담당자 정지은(☎054-740-7592), 신라학 강좌 담당자 심은주(☎054-740-7595)에게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