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기자] 여름 무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포항시는 높은 해수온도로 인한 비브리오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는 흔히 장염비브리오, 비브리오 콜레라,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구분되며 여름철 어패류와 바닷물이 주된 감염원이다. 

장염비브리오와 비브리오 콜레라로 인한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신선한 상태의 어패류를 구입하고 보관 시에는 신속히 냉장(5℃이하)보관하는 한편 조리 전에는 비누 등을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고 수산물 세척 시 주변에 날로 섭취하는 채소·과일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하며 조리도구의 철저한 세척·소독을 해야 한다. 특히 비브리오균은 소금이 없는 물에 약하기 때문에 수돗물로 충분히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패류를 날 것이나 덜 익힌 채로 먹었을 때와 어패류나 바닷물에 있는 균이 피부상처에 접촉되었을 때 감염될 수 있는데 간 질환자, 알코올중독자,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으로 인한 면역기능이 저하된 경우에 감염되기 쉬우며 예방을 위해서는 해변에서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가 났을 때는 즉시 소독하고 바닷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영화 환경식품위생과장은 “폭염이 장기화 되면서 비브리오관련 식중독 예방관리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시민들과 외식업체에서도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지켜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여 줄 것을 거듭 당부하였다.

한편, 포항시가 최근 죽도시장에서 돌돔 외 4종을 수거해 비브리오균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