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안전기준에 부적합”…블루투스마이크, 무선고데기 등 20개 제품 조사

(사진=소비자원 제공)
안전기준 부적합 제품 (사진=소비자원 제공)

[중앙뉴스=김수영 기자] ㈜코스티글로벌의 무선고데기와 ㈜쓰리제이알의 블루투스마이크에 들어가는 충전지가 안전기준에 부적합 판정을 받고 판매중지 및 회수조치가 내려졌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29일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블루투스마이크 10개, 무선고데기 10개 제품에 사용된 충전지(리튬 2차전지)의 안전성 및 표시실태 조사결과 이들 2개 제품이 충전지에 보호회로가 장착돼 있지 않아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휴대기기에 사용되는 충전지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확인대상 전기용품’으로 분류되며, 비정상적인 온도 상승·과충전·과전류 등으로부터 충전지를 보호하기 위해 독립적인 제어 및 보호장치(보호회로)를 장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보호회로를 장착해 안전확인신고를 한 후 보호회로를 제거해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조사대상 20개 중 7개 제품(블루투스마이크 2개, 무선고데기 5개)은 충전종료전압이 권고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업자의 자발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안전확인대상 전기용품’은 해당 전기용품 또는 그 포장에 안전확인신고표시(안전확인신고번호 및 KC마크)를 표기해야 한다. 하지만 무선고데기 1개 제품은 안전확인신고표시를 하지 않아 표시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또한 20개 중 3개 제품(무선고데기)은 내장된 충전지에만 안전확인신고표시를 하고 있어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안전확인신고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휴대기기가 아닌 내장된 충전지가 ‘안전확인대상 전기용품’인 경우 제품 표면 또는 포장에 해당 표시를 하도록 규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에서 보호회로가 장착돼 있지 않아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던 2개 제품의 사업자에게 자발적 시정조치를 권고했고, 해당 사업자는 판매중지 및 회수조치를 하기로 했다. 또한 충전종료전압 권고기준 초과 7개 제품, 표시기준 부적합 1개 제품 사업자도 자발적으로 품질 및 표시를 개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