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태자 축제 장면 (사진=인제군 제공)
마의태자 축제 장면 (사진=인제군 제공)

[중앙뉴스=박기연 기자] 2018년 인제 마의태자 축제가 오는 8일 마의태자권역 다목적 센터에서 열린다.

마의태자 축제는 통일신라 마지막 왕자로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해 온몸을 불살랐던 비운의 왕자 마의태자의 넋을 기리고 마을 화합은 물론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하기 위한 취지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축제는 공식행사 3종을 비롯해 체험행사 13종, 경연행사 3종, 부대행사 2종, 마의태자 장터 2종 등 모두 5개 분야 23개 프로그램을 알차게 꾸려 손님맞이에 나선다.

특히 체험행사가 두드러지게 강조된 가운데 전통체험으로 신라전통 옷 입어보기와 전통혼례를 살펴보고 혼례복을 입어보는 전통 혼례체험, 마의태자가 즐겼다는 취떡을 전통적인 방식을 만들어 먹어보는 취떡 체험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대형윷놀이, 활쏘기, 투호, 고리던지기, 석전 등 옛 선조들의 놀이 문화를 체험하는 전통놀이 체험과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고 오미자·머루 나무로 조성된 터널에서 손수 수확해서 청을 만들어 보는 자연과 특산품을 경험하는 산촌생태 체험, 목공예체험과 황토를 이용한 염색을 해보는 자연물 공예체험 등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마의태자 축제기념 초등학생 사생대회, 마의태자 도전 태자벨, 마의태자 노래자랑 등도 마련돼 깨끗한 자연 속에 마음을 맡겨보는 소중한 행사들이 가을 관광객에게 손짓을 하고 있다.

한편 인제 마의태자 축제 추진위원회 이철구 위원장은 “축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어 전망이 밝다.”며 “앞으로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전통혼례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특징이 강조되는 마의태자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