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방송 캡처)
(사진=YTN방송 캡처)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폭염이 사라지자마자 메르스 환자 발생에 전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2주 가량 남은 추석을 앞두고 전국은 비상사태로 지자체마다 확산방지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행정안전부는 10일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 질병관리본부 관계자 등과 영상회의를 열어 메르스 확산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시·도별로 방역대책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점검하는 한편, 실효성 있는 대책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방역대책반을 운영하도록 했다.

밀접접촉자(확진 환자와 2m 이내에서 접촉한 사람)가 있는 시·도에서는 환자와 보건소·재난부서·경찰을 1대 1로 매칭해 관리하는 전담공무원을 지정했다.

또한 밀접 접촉자 중 '자가 격리자'에 대해서는 생필품 및 부식을 제공하여 격리기간 동안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밀접접촉자는 서울 10명, 인천 7명, 경기 2명, 부산·광주 각 1명 등 21명으로 확인됐다.

이날 김부겸 장관은 "2주 후면 국민들의 이동이 가장 많은 추석인 만큼, 그 전까지 메르스를 종식시키겠다는 각오와 사명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10일에는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이 대시민 담화문을 통해 "2015년 당시에도 서울시는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 마음으로 대응해 선제적으로 극복해냈는데 이번 메르스도 촘촘한 포위망으로 극복하겠다"며 "서울시의사회, 감염학회, 상급종합병원, 시립병원, 수도권 방위사령부 등 총 30개 기관이 참여해 감염병에 빈틈없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재난대비 의료지원인력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의사, 간호사, 약사 등 총 158명 의료 인력의 교육통해 감염병 대응에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면서 "서울시의사회의 전문의료적 자문을 존중하며 협력해나갈 것이니 국민들은 지나친 불안감은 갖지 않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도 “지난 메르스 사태를 거울 삼아 교통방송 라디오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감염병에 대한 과학적이고 정확한 질병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면서 "감염병 발생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시와 감염병대책 위원회를 결성하는 등 체계적으로 상시 대응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 회장은 "모든 기관과 의료인이 진료 현장에서 메르스 확산방지와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