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구미아시아연극제

2018 구미아시아연극제(출처)(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
2018 구미아시아연극제(사진=(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 제공)

[중앙뉴스=김광수 기자]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구미아시아연극제>93일부터 시작하여 9일까지 7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였다. ‘극장에서 행복해지다를 주제로 금오공대와 소극장 공터다를 비롯하여 구미시 일원에서 펼쳐진 다양한 연극으로 구미 시민들은 즐거운 한 때를 보낼 수 있었다.

<구미아시아연극제>는 구미시(시장 장세용)가 주최하고, ()한국연극협회 구미지부(지부장 김용원)가 주관하고 경상북도, 금오공과대학교, 한국예총 구미지회가 후원하였으며 연극제 기간 동안 많은 구미시민들이 각각의 공연장에서 함께 했다.

공식공연행사와 기획행사로 마련된 이번 연극제는 총7개의 극장공연과 7개의 찾아가는 공연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는 금오공대에서 진행한 중국팀의 <복숭아꽃>과 예술공장 두레의 <꿈이라도 넋이라도> 두 개의 공연에 학생들과 시민들이 많이 찾아주어 만석을 이루었다. <꿈이라도 넋이라도> 공연은 이산가족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작품으로 마당극 특유의 재치와 입담으로 공연 내내 관객들의 웃음을 자아내는 작품이었다. 소극장 공터다에서는 일본의 태풍과 지진에도 불구하고 공연을 위해 내한한 이이무로 나오키의 <마임의 시간>이 특히 많은 감동을 전해주는 작품으로 꼽혔다.

2018 구미아시아연극제(출처)(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
2018 구미아시아연극제(사진=(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 제공)

도심 곳곳이 공연장이 되는 찾아가는 공연은 극장을 찾기 힘든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연으로 즐거움을 선사했다. 올해는 시의 외곽지역에 있는 장천초, 고아초, 현일중, 봉곡도서관 등을 찾아가서 공연을 보여줌으로서 시민들의 문화향유권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시민예술가전으로 참가한 <그 여자들 극장에 가다>라는 작품은 세 개의 에피소드를 엮어서 무대에 올림으로서 그 동안 갈고 닦아온 끼를 발산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갤러리DA에 마련된 2018구미아시아연극제은 공연장 방문의 즐거움과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하였다.

2018 구미아시아연극제(출처)(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
2018 구미아시아연극제(사진=(사)문화창작집단 공터다 제공)

연극제 사무국에서는 구미시내 근로자들을 위하여 사원증 제시시 25%의 할인혜택을 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폭 넓은 문화향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구미아시아연극제는 해를 거듭할수록 시민들이 찾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우수한 국내외 작품을 소개하고 예술인들에게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연예술축제로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다. 연극제를 주관한 ()한국연극협회 구미지부의 김용원 지부장은 공연장을 찾아서 연극제를 즐겨준 시민들에게 감사드리며, 행사진행, 통역, 번역, 안내 등 축제의 현장 곳곳에서 수고해준 자원봉사자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한다. 그리고 내년에는 좀 더 변화하는 연극제가 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